유정복, 특화단지 추진전략 발표회서 직접 발표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정부는 올해 상반기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한다. 인천시는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18일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추진전략 발표회에 참석해 심사위원에게 글로벌 도시 인천의 경쟁력과 강점을 적극 소개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18일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추진전략 발표회에 참석해 심사위원에게 인천 경쟁력과 강점을 소개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18일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추진전략 발표회에 참석해 심사위원에게 인천 경쟁력과 강점을 소개했다.

이날 유 시장은 “국제공항과 항만, 우수한 시스템반도체 첨단 패키징 업체를 보유한 인천은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모든 준비를 완료했다”며 “한국 최대 첨단 패키징 클러스터를 조성해 국내 반도체 산업을 선도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상반기 중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목표로 현재 공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지난 2월 인천시는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신청서를 제출했다.

시는 산업단지, 항공·물류, 경제자유구역, 글로벌기업 등 최적의 입지를 보유하는 등 반도체 후공정 혁신생태 조성을 위한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현재 인천엔 반도체 후공장(패키징·테스트) 분야 세계 2위 앰코코리아, 3위 스태츠칩팩코리아가 입주해 있으며, 글로벌 반도체 장비 기업 약 1300개가 포진했다.

반도체는 2016년 이후 인천 수출 품목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해 인천 반도체 수출 규모는 168억달러로 인천 전체 수출액의 30.9%에 달한다. 지난해 대한민국 시스템 반도체 총 수출랙 506억달러 중 164억달러(32%)를 인천이 맡고 있다.

시는 반도체 특화단지 육성을 위해 영종국제도시에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거점이 될 국가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기업과 근로자들을 지원할 글로벌 비즈니스센터를 만들 계획이다. 지금까지 시에 특화단지 입주 의향을 밝힌 기업은 136곳에 이른다.

이와 함께 시는 송도국제도시에 ‘반도체 첨단 패키징 융합연구소’를 설립해 연구·개발과 인력양성 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구상도 밝혔다.

남동국가산업단지엔 ‘반도체 첨단 패키징 기술지원센터’를 구축해 반도체 신소재와 부품개발·시험으로 소부장 강소기업 육성 거점 단지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