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위원-병원장 특수관계.... "특혜 심사"
오는 19일 인천시에 특별감사 요청 예정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 중구가 응급의료기관이 없는 영종국제도시에 24시간 진료할 의료기관으로 하늘정형외과를 선정했다. 헌데 선정 후 심사 과정이 공정하지 못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의료기관 선정 과정에서 예정에 없던 참관인이 생기고, 심사위원과 병원장이 같은 협회에 소속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철저한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의혹제기에 대해 중구는 '외부참관인이 심사에 관여하는 등의 행위가 없었다'며, 심사위원 구성과 모든 심사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다고 했다.

병원.(사진출처 픽사베이)
병원.(사진출처 픽사베이)

중구는 지난해 5월 ’인천시 중구 당직의료기관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응급실이 없는 영종 지역에서 경증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이를 수용할 수 있게 24시간 운영되는 병원 지정을 추진했다.

구는 지난 3월 24시간 진료하는 의료기관으로 하늘정형외과를 선정하고, 해당 병원에 연간 6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24시간 병원이 운영을 시작하기도 전에 선정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불공정 의혹이 제기됐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심사 과정에 외부 참관인에 대한 별도 규정이 없었는데, 심사 장소에 외부인이 참관했다”며 "참관인 A씨는 중구청장 당선인 인수위원을 역임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어 “당초 참관이 예정돼 있지 않던 심사에 외부인이 참석한 것 자체가 부당하다"며 "공정성 시비가 일 수밖에 없다”고 부연했다.

또한 구가 구성한 심사위원에 병원장과 같은 협회 출신 인사가 포함돼 있어 특혜 논란을 자초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당초 구는 시민대표, 전문가, 담당 공무원 등 총 9명으로 심사위원단을 구성했다. 이 중 전문가는 총 3명으로, 중구의사회회장 B씨 등으로 구성했다.

그런데 24시간 민간병원으로 최종 지정된 하늘정형외과 병원장은 중구의사회 총무이사로, 심사위원 B씨가 회장으로 있는 중구의사회의 핵심 간부였던 것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전문가 심사위원 구성 시 공정성을 위해 중구의사회가 아닌 인천시의사회나 공공의료기관 관계자를 선정했어야 한다”며 “불공정 심사 논란 속에 지정된 병원이 제대로 된 응급진료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24시간 병원 설립은 의료취약지인 영종도 주민들의 의료권 보장을 위한 사업인 만큼, 의료기관 선정과 운영은 공정한 심사를 거쳐 검증된 의료기관이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오는 19일 인천시에 중구에 대한 특별 감사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심사위원 점수표 등을 정보공개청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구 예방의약팀 관계자는 “외부참관인이 심사 회의에서 발언하거나 심사에 관여하는 등의 행위를 하진 않았다”며 “심사위원 구성과 모든 심사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