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가 국립화 10주년이 됐다. 인천대는 국립화 10주년을 맞아 기념식과 심포지엄, 축제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대는 1979년 사학재단인 선인학원에 속한 인천공과대학으로 출발해 1994년 시립대학교 전환, 인천전문대와 통합, 제물포에서 송도로 이전, 2013년 국립대학법인 전환 등을 거치며 한국에서 유일무이하게 변화를 겪은 대학이다.

사립대학 당시, 선인학원은 군사 독재시절 정권의 비호를 받으며 성장했고 인천대에서도 온갖 부정과 비리가 끊이지 않았다.

인천대 학생들은 학원 자율화와 학생 자치권 강화 등을 요구하며 투쟁을 벌였고 시민들의 호응과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결합하며 투쟁한 끝에 시립대학교가 됐다.

이후 시립대학교임에도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는 점과 당시 인천이 인구 260만명의 광역시임에도 국립대학이 없는 점 등의 이유로 국립대 전환 운동이 벌어졌다.

지역 국회의원과 지방의회 의원 등 135명이 청와대에 건의문을 전달했고 2005년에는 인천대 국립화 범시민추진위원회가 결성돼 100만인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시민들의 호응 속에 서명운동 23일 만에 130만38명이 서명에 참여했다.

당시 정부가 국립대학 통폐합과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던 중이라 국립대 전환은 하지 못하고 국립대학법인 인천대가 됐다. 인천대의 성장과정에서 인천 시민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지원이 없었다면 지금의 성장을 이루지는 못했을 것이다.

지난달 28일 인천대에서 열린 ‘인천대 국립화 10주년 성과와 미래 심포지엄’에서도 인천대가 인천 시민들의 지원 없이는 성장할 수 없었음을 인식하고 있음을 분명히 밝혔다.

또한 2030 대학발전계획을 발표하며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대학이 되기 위해 ‘지역동행플랫폼’으로 지역의 현안 문제를 함께 고민하는 대학이 되겠다고 선언했다.

아울러 공공의대 유치도 대학발전계획에 포함시켰다. 심포지엄에는 지역의 공공의료를 책임지는 인천의료원의 조승연 원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공공의대를 유치해 인천의료원과 함께 인천의 공공의료를 책임지자”고 발언하기도 했다.

인천대가 시민들의 지원에 보답하기 위해 인천에 가장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은 공공의대 유치일 것이다. 인천은 공항과 항만이 있는 대한민국의 관문으로 감염병 유행 시 국내 곳곳에 확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지역이다. 때문에 공공의료의 중요성이 더 크다.

코로나19도 인천공항으로 들어온 외국인이 최초 환자였고 인천의 공공의료를 담당하는 인천의료원이 책임을 졌다. 환자는 고국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인천은 공공의료가 취약한 상태이다. 감염병 전문병원도 없다.

2022년 7월 기준, 인천의 인구 1000명당 의사수는 1.8명으로 OECD 평균 3.7명에 훨씬 못 미치는 한국 평균 2.18명 보다도 낮은 상황이다. 또한 인천은 공공의료 최악의 취약지로 꼽히고 있으며, 공공의료기관인 인천의료원은 의사수급 문제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9일 인천시와 인천대,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는 업무협약을 하고 지역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추진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 공공의료 강화에 대한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을 위한 시민 서명운동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은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지역의 숙원사업이기도 하며, 인천대가 지역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이기도 하다.

얼마 전 인천시와 많은 시민들의 참여 속에 재외동포청 유치가 확정됐다.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도 재외동포청 유치와 함께 활발한 활동으로 성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