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서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와 서울시 2파전으로 굳혀진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두고 외교부가 최종 검토하고 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4일 정례브리핑을 열고 “당정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재외동포청 소재지가) 확정되는 대로 대외 발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6일 오전 인천시청 앞 인천애뜰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이 진행됐다.(사진제공 인천시)
6일 오전 인천시청 앞 인천애뜰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이 진행됐다.(사진제공 인천시)

앞서 이날 국민의힘과 정부는 국회에서 당정협의회를 진행했다. 당정협의회에선 오는 6월 5일 출범하는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확정하기 위한 논의를 했다.

“후보지가 압축됐냐”는 국민의힘 박대출(경남 진주시갑) 정책위의장의 질문에 박진 외교부 장관은 “압축된 곳은 있지만,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다. 몇 곳인지도 말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두고 인천시를 비롯해 제주도, 광주시 등이 유치경쟁을 벌였다. 이후 외교부 공무원들이 서울을 원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며 인천과 서울로 유치경쟁이 압축된 모양새다.

이런 상황에서 이날 당정협의회에서 소재지를 확정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왔다. 하지만, 정부는 여전히 결정하지 못한 모양새다.

재외동포청은 오는 6월 시행하는 개정 ‘정부조직법’에 근거해 외교부 산하에 신설하는 기관이다. 재외동포재단과 각 부처에 산재한 재외동포 관련 업무를 모두 모아 관할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