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4일 임명장··· 2026년 5월까지 임기
“한국 대표 연구기관으로 도약하는 계기 마련”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연구원 원장에 박호군 전 과학기술부 장관이 취임했다.

인천시는 4일 시청에서 인천연구원 신임 원장으로 박호군 전 과학기술부 장관을 임명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오른쪽)이 4일 박호군 신임 인천연구원 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오른쪽)이 4일 박호군 신임 인천연구원 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박 신임 원장은 지난 4월 원장초빙공고 절차를 거쳐 원장후보자심사위원회 추천과 이사회 의결을 거쳐 선임됐으며, 2026년 5월까지 공식 임기 3년을 수행한다.

박 신임 원장은 서울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일리노이대에서 석사학위, 오하이오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원장, 과학기술부 장관, 인천대학교 총장,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총장 등을 역임했다. 올해 초까지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총장으로 활동했다.

2004년 인천대 총장을 맡아 대학의 송도국제도시 이전 토대를 구축하고 국립대로 전환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박 신임 원장은 “민선 8기 시정 가치와 목표의 구현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과 인천이 안고 있는 현안 문제의 심도 있는 대응에 역점을 둘 예정”이라며 “인천 지역사회와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소통 채널을 확립해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인천은 물론 한국의 대표 연구기관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한편, 시는 박 신임 원장 임명으로 인천연구원이 지역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정책연구에 역량을 집중하는 연구기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