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민주당 전대 돈 봉투 의혹 당사자 지목
이재명 “끝까지 함께 못해 미안...결단에 감사”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 된 윤관석(인천 남동을), 이성만(인천 부평갑) 국회의원이 탈당의사를 밝혔다.

3일 민주당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윤 의원과 이 의원은 3일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에 앞서 이재명 대표 등 당 지도부에게 탈당 의사를 전달했다.

이에 이재명 대표는 “아쉽고 안타깝다. 끝까지 하지 못하는 데에 대해 미안하다. 결단에 감사하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왼쪽부터 민주당 윤관석, 이성만 국회의원.
왼쪽부터 민주당 윤관석, 이성만 국회의원.

윤 의원과 이 의원은 이날 오후 3시 예정한 의원총회에서 신상발언으로 자세한 탈당의 변을 밝힐 계획이다.

앞서 지난달 12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민주당 전대 금품의혹과 관련해 민주당 윤관석(인천 남동을)·이성만(인천 부평갑) 의원,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현 중구·강화군·옹진군 지역위원장), 강래구 전 한국감사협회장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 했다.

검찰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전 대표 당선을 돕기 위해 불법 정치자금 9400만원이 당내에 뿌려진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 같은 의혹이 확산하자 윤 의원과 이 의원은 결백을 주장하며 탈당 요구에 선을 그었다. 하지만,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고 송 전 대표가 탈당하는 등 당내에서도 거취에 대한 압박이 거세지자 이 같은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당 차원의 돌파구 마련을 위해 이날부터 ‘쇄신 의원총회’를 잇달아 열어 당 혁신방안을 위한 의견을 모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