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전자블록 등 적정 설치 조사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장애인편의시설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시설 1만5000개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시는 장애인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를 위해 각 군·구가 조사대상 목록 확정과 조사원 채용 등 조사 준비를 마쳤으며, 오는 5월부터 10월까지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이번 조사는 ‘장애인·노인·임산부 등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마다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전수조사이다.

이번 전수조사 대상은 1만5185개로 공원이나 공공건물·공중이용시설, 공동주택 등을 직접 방문해 ▲시설물 주출입구 접근로 ▲계단·승강기 ▲화장실 ▲점자블록 등이 기준에 맞게 설치돼 있는지 조사한다.

지난 2018년 전수조사 결과, 국내 장애인편의시설 적정 설치율 74.8%에 비해, 인천시 설치율은 73.2%로 평균 미달을 기록했다.

이에 시와 군·구는 그간 지속적인 사후관리와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또한 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를 설치해 신규발생 시설물의 편의시설 적합성 여부를 철저히 검증하고 있다.

시와 기초단체는 이번 전수조사로 편의시설의 종류별, 유형별, 시설주별, 지역별 설치 현황을 파악할 예정이다. 또한 조사 결과를 분석해 향후 장애인의 이동권 향상을 위한 정책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전수조사 총 사업비는 9억8500만원(시비 30%, 군·구비 70%)으로 조사원 116명의 인건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전명금 시 장애인복지과장은 “장애인 편의시설 전수조사 결과에 따라 부적합한 시설을 신속히 개선하고, 과태료 등 철저한 행정조치를 하겠다”며 “장애인 이동권 확보는 매우 중요한 일인 만큼, 각종 시설물에 장애인편의시설을 늘려나갈 수 있게 적극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