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옛 인천우체국 보존·활용방안 모색 토론회’
주민의견 수렴... 원도심 활성화와 민간참여 방안 제시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 유형문화재인 옛 인천우체국 활용방안에 시민의견을 적극 담아 원도심 활성화를 이끌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시는 27일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옛 인천우체국 보존과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27일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옛 인천우체국 보존과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인천시는 27일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옛 인천우체국 보존과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이날 토론회에는 김종득(민주, 계양구2)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 유경희(민주, 부평구2) 시의원을 비롯해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최영화 인천연구원 박사가 ‘인천우체국 보존·활용 방안’을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이어 유경희 시의원이 ‘시민참여로 인한 원도심 활용 방안’, 박진한 인천대 교수는 ‘중구 등 개항장 주변 연계 방안’, 엄준식 국립경상대 교수는 ‘민간협력과 참여방안’을 내용으로 의견을 개진했다.

토론회 결과 옛 인천우체국의 보존과 활용 방안을 위해 주변지역 주민과 시민의 의견을 폭넓게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주를 이뤘다.

또, 제물포르네상스 사업과 연계해 원도심의 활성화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아울러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민간참여 방안도 제시됐다.

토론회에서 김종득 의원은 “인천우체국은 문화재적 가치가 충분하다. 마침 건축 100년이 되는 뜻깊은 올해 인천시가 소유권을 취득을 앞둔 만큼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경희 의원은 “문화재의 가치와 효용은 시민과 함께할 때 더욱 빛날 것”이라며 “지속적인 설명회나 토론회로 시민들과 소통하고 대화하면서 보전·활용방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인천우체국 건물의 현재 모습.
인천우체국 건물의 현재 모습.

시는 ‘옛 인천우체국 보존·활용 방안 수립 용역’을 12월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용역에는 민간협력 토대로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담을 예정이다.

시는 인천우체국이 제물포르네상스 중심 지역인 내항 1·8부두와 개항장 문화지구의 접점에 위치해 있다는 지리적 특성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건물연면적이 2152㎡(652평)로 비교적 큰 규모라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우체국은 1923년 건립된 건물로 일제 강점기와 해방기 역사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대표적인 근대 문화유산이다. 옛 인천우체국은 지난 2019년까지 인천중동우체국 건물로 활용됐다.

1950년 한국전쟁 때 지붕 일부가 훼손된 것을 제외하고는 비교적 원형이 잘 보존돼 있다. 1982년 인천시가 유형문화재 제8호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현재 우정사업본부(경인지방우정청)가 소유하고 있으나, 올해 상반기 중 시로 소유권이 이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