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화 불가한 35곳 우선 정비...학교·공원 중심
전신주 1만6870본과 케이블 935km 규모 해당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원도심 지역 전신주에 거미줄처럼 복잡하게 얽히고설켜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도시 미관을 해치는 전선·통신선 등 공중케이블을 정비한다.

시는 올해 국비 210억원을 투입해 원도심 구역 35곳의 전주 1만6870본과 케이블 935km를 정비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전신주 자료사진.(출처 픽사베이)
전신주 자료사진.(출처 픽사베이)

공중케이블 정비사업은 원도심 곳곳에 난립한 공중케이블 중 지중화가 불가하거나 우선 정비가 필요한 곳을 정비하는 사업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해 2013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주요 정비대상은 공중에 뒤엉킨 케이블과 여러 방향으로 설치된 인입선,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폐선·사선,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케이블 등이다.

시는 지난해까지 국비 총 2287억원을 투입해 원도심 지역의 전신주 8만7321본과 케이블 1835km를 정비한 바 있다. 사업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전이 부담한다.

올해 정비할 지역은 중구 율목도서관 일원, 미추홀구 보람어린이공원 일원, 남동구 오재어린이공원 일원, 부평구 동암초등학교 일원, 계양구 경인교대역 4번 출구 일원, 서구 길쌈어린이공원 일원 등 구역 35개다. 정비지역은 시가 공중케이블 정비협의회의 평가와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시는 해당 사업으로 원도심 정주여건과 초등학교·공원의 보행환경 등의 개선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점수 시 도로과장은 “공중케이블 정비는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원도심 미관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크다”며 “시민 안전보장과 함께 원도심 지역 정비를 위해 앞으로도 주무부처와 지속적인 협의로 사업을 계속 추진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중케이블 정비사업 대상지.(자료제공 인천시)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