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에선 ‘탈당 거부 시 출당’ 요구도
쌍특검 법안 통과 ‘집안 단속’ 고심도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지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돈 봉투 의혹으로 송영길 전 대표가 탈당했다. 이 사건에 연루됐다는 지목을 받는 윤관석, 이성만 의원의 거취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26일 민주당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송 전 대표는 지난 25일 민주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사건의 정점에 있던 송 전 대표가 전격 귀국한 뒤 자진 탈당한 만큼 돈 봉투 살포 의혹의 주도자로 지목을 받는 윤관석(인천 남동을), 이성만(인천 부평갑) 의원도 거취를 표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왼쪽부터 민주당 윤관석, 이성만 국회의원.
왼쪽부터 민주당 윤관석, 이성만 국회의원.

민주당 관계자는 “당내에서 이야기가 오고 가는 것은 사실이다”면서도 “당이 판단할 부분은 없다. 본인들이 판단할 문제이다”고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지난 25일 정의당과 '곽상도 50억원 클럽과 김건희 특검' 도입을 위한 패스트트랙 절차에 합의했다. 이를 위한 집안 단속이 필요하다는 당내 의견도 적지 않다”고 부연했다.

앞서 민주당과 정의당은 지난 25일 이른바 쌍특검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 요구 동의안을 26일에 제출키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선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5분의 3인 180명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민주당 169석, 정의당 6석, 민주당 출신 무소속 5석, 기본소득당 1석을 합치면, 181석으로 요건을 채우게 된다.

이와 관련해 윤관석 의원과 이성만 의원은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이 처음 제기된 당시부터 같은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윤 의원은 “이번 압수수색은 전당대회를 겨냥한 정치 탄압이며, 국면전환용 기획수사이다”고 밝혔고, 이 의원은 “보도한 의혹과 전혀 관련이 없으며, 사실무근이다. 정치 탄압에 몰두하는 검찰의 야만적 정치적 행태를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은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윤 의원과 이 의원 등이 송 전 대표의 당선을 목적으로 금품을 모집해 국회의원, 대의원 등에게 살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