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배후항만·송배전망 ‘옹진군 패싱’ 반발
인천시, 지역상생과 항만업계 우려 수용 방침
영흥화력 폐쇄에 따른 송배전량 여유 확보 필요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을 뒷받침할 배후항만과 전력계통 등의 인프라를 인천신항 일대에 조성하는 계획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에 인천시는 옹진군 영흥도를 해상풍력 지원 거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는 해상풍력발전 사업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옹진군 측이 요구하는 내용이기도 하다. 지역상생과 신재생에너지 기반 확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ㆍ[관련기사] 인천해상풍력 신항 컨테이너항로 지장 우려...오스테드 ‘나몰라라’

ㆍ[관련기사] 오스테드 해상풍력 송전망 송도에...‘옹진군 패싱’ 현실

인천시는 해상풍력단지 설치를 위한 배후항만과 해상풍력발전 송배전망을 영흥도 방면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인천시가 구상 중인 해상풍력발전단지 배후항만 대상지. 신항 설치항만은 1-2단계 동측, 남항유지관리 항만은 현재 선광컨테이너터미널(SICT)과 이원컨테이너터미널(E1CT)가 있는 곳이다.
인천시가 구상 중인 해상풍력발전단지 배후항만 대상지. 신항 설치항만은 1-2단계 동측, 남항유지관리 항만은 현재 선광컨테이너터미널(SICT)과 이원컨테이너터미널(E1CT)가 있는 곳이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해 12월 ‘인천해상풍력 배후항만 및 지역산업 연계방안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당시 시는 인천신항 컨테이너터미널 1-2단계 동측 배후단지 자리를 해상풍력 배후항만 자리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시는 해당 용지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시흥 구간과 맞닿아 있으며, 남송도IC(설치 예정)와 인접해 자재와 부품을 조달하는 데 입지가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배후항만을 방면으로 송배전망과 변전소 등 해상풍력 전력계통을 연결하는 구상을 마련했다.

하지만 인천신항을 중심으로 해상풍력발전 인프라를 조성하는 건 형평성에 맞지 않아 ‘옹진군 패싱’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해상풍력단지는 주로 옹진군 해역에 조성돼 그로 인한 피해는 섬 주민과 어민들의 몫이라는 이유다.

해상풍력 배후항만 자료사진.(사진제공 인천시)
해상풍력 배후항만 자료사진.(사진제공 인천시)

실제로 옹진군의회는 지난해 12월 ‘해상풍력 발전단지 배후항만 조성 후보지 옹진군 반영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바 있다. 군의회가 제안한 배후항만 후보지는 영흥에코랜드 용지와 국가어항인 진두항 일대다.

또한 영흥도는 이미 연륙교가 연결돼 있어 해상풍력단지 설치를 위한 부품과 장비를 조달하는 데 큰 무리가 없다. 게다가 인천신항 일대에서 해상풍력 인프라 설치를 위한 작업이 벌어질 경우, 대형 컨테이너선박 통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인천에서 가장 앞서 용유·무의·자월 해상풍력발전단지(320MW)를 조성 중인 한국남동발전은 영흥화력발전소에 조성된 전력계통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관건은 기존 영흥도 변전소가 소화할 수 있는 전력계통 용량이다.

인천시 에너지정책과 관계자는 “영흥변전소가 감당할 수 있는 송배전 용량은 약 12GW 수준이다. 여름철 전기 사용량 증가에 대비해 평상시 50~60% 수준만을 이용해야 하는데, 현재 여유분은 1GW가 채 안된다”며 “향후 영흥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라 여유분을 확보하는 게 옹진군 지역 이익을 극대화하는 차원에서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