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식 인천상공회의소 서북부사무소장
대통령 선거일이 보름 정도 남았다. 이번 대선에서 인천의 선거인수는 224만 2465명으로 전국 선거인수 4052만 6000여명의 5.5%를 차지한다. 이는 경기, 서울, 부산, 경남에 이어 다섯 번째로 많은 수이다.

각 정당은 지난달 27일부터 대선 출정식을 열고 시민들을 상대로 본격적으로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다. 선거철이 되면 후보자들은 각종 다양한 공약으로 민심(=표심)을 얻기 위해 온힘을 다한다. 그러나 주요 정당 대선 후보들의 인천지역과 관련한 공약은 잘 보이지 않는다. 선거운동의 핵심 사안인 공약이라는 알맹이가 빠진 것은 당사자인 인천시민의 입장에서 아주 답답한 일이라 하겠다.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는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성공 개최와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와 지하화, 제3연륙교 건설과 서울지하철 7호선의 청라지역 연장, 인천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도심재생사업 집중, 전통시장의 보호와 육성 등을 언급하고 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는 국제경기지원법을 통과시켜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국비 확보,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 부평미군기지 이전과 국가공원화, ‘남북 공동경제자유구역’으로 인천경제 활성화, 제2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조기 착공, 국가 사무와 재정을 지방으로 이양하는 연방제 수준의 분권국가 등을 언급했다.

이러한 후보들의 공약은 인천을 방문해 산발적으로 발표될 뿐, 구체적이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공약을 찾아보기 어렵다.

현재 우리 인천은 시정부의 재정 위기와 아시아경기대회 개최,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등 긴급한 현안에서부터 지방분권과 같은 더 근본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말 그대로 다양하고 복잡한 현안을 안고 있다. 이런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중앙정부의 지원과 협조는 필수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뚜렷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아, 안타까움과 답답함이 인천시민의 마음을 억누르고 있다.

한편 각 당의 대선 후보자들은 영남권에서는 남부권 신공항 건설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호남권에선 새만금 사업의 조기 실현 등 구체적인 지역개발 공약을 강조하며 해당 지역의 민심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여야 모두 정치적 기반이 강한 영남과 호남 지역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고, ‘지역의 균형 발전’이라는 명분을 가지고 해당 지역의 눈치를 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 지역의 선거인수가 전체 선거인수의 28.6%인 1161만명으로 매우 많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선거인수라는 표의 논리대로라면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은 전체 선거인수의 절반에 가까운 49.3%를 차지하기 때문에, 수도권 중심의 선거가 치러져야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수도권이 그렇지 못한 푸대접을 받는 느낌을 저버릴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선거운동이 본격화됐는데도 아직까지 후보자들이 인천지역 공약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하지 않는 것은 인천지역에 대한 낮은 관심을 반증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한 지역신문은 ‘몰표가 나와야 경기 인천의 미래 있다’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경기·인천에서 외면당해 낙선했다’는 후보가 한번쯤 나와야 하고, ‘다 졌는데 경기·인천 덕분에 이겼다’는 대통령이 한번쯤 나와야 한다. 그래야 경기·인천 변방의 역사와 경기·인천 홀대의 역사를 끝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따라서 우리 유권자들은 후보자를 검증하고 판단할 때 보수와 진보를 떠나 ‘인천시민을 위하고 인천시민에 의한’ 현안 해결을 공약으로 내건 후보자를 찾아내야할 것이다. 인천시민은 인천을 그리고 인천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는 후보자를 찾아야한다. 한편에서 대선 후보들은 인천시민의 바람과 희망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세세하면서도 구체적인 공약을 제시해 지역 유권자들이 후보를 검증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