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포격 등 사건 가정해 훈련 진행
오는 8월 현장훈련 '주민보호체계' 강화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최근 북한 경비정이 서해에서 중국어선을 쫓다가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하는 일이 발생하자 남측 국군과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이 합동 훈련을 실시했다.

행정안전부는 17일 오후 2시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무인기 침공과 지속적인 탄도미사일 발사 등 북한군의 도발에 대비해 합동 상황조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연평도에서 바라 본 북방한계선(NLL) 일대 수역. 
연평도에서 바라 본 북방한계선(NLL) 일대 수역. 

행안부는 북한 도발 시 정부부처, 지자체, 군·경·소방 등 범정부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훈련을 실시했다.

특히, 정부는 인천시 연평도 포격 도발 상황과 경기도 고양시 국가중요시설 무인기 피해 상황을 가정하고 주민보호를 위한 각 기관별 업무와 상황별 조치 사항을 논의했다.

먼저, 지난 2010년 실제 발생한 연평도 포격사건과 동일한 상황을 가정하고 신속한 주민 출도와 임시 주거지·편의시설 제공 등을 위주로 훈련을 진행했다.

또한 민방위대 동원과 함정을 이용한 출도, 저유고(기름 저장 탱크)로 인한 산불 방지, 토양 오염 정화 훈련 등을 실시했다.

고양시의 경우 북측의 무인기 침공 상황을 가정했다. 무인기 추락으로 발생한 화재와 유독가스 발생상황을 가정하고 신속한 주민대피와 주변지역 오염 차단 조치 훈련 등을 실시했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북한 도발 시 관계기관이 협업해 주민을 보호하는 게 최우선이다”며 “이번 훈련으로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해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흔들림 없는 주민 보호 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이번 훈련에 지난해 마련한 ‘국지도발 상황시 서해5도 주민보호 지침’을 적용했다. 향후 오는 8월 현장훈련으로 확대해 주민보호체계를 단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