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코로나19 이후 중단한 강화아카데미 4년만에 개최
‘쌀 큐레이터가 들려주는 쌀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 강화군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중단됐던 ‘강화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첫 강연 주자는 '쌀 큐레이터' 동네정미소 김동규 대표가 맡았다.

강화군은 14일 강화군청 진달래홀에서 김동규 (주)동네정미소 대표를 초청해 4년 만에 강화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강화군이 14일 김동규 동네정미소 대표를 초빙해 강화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강화군)
강화군이 14일 김동규 동네정미소 대표를 초빙해 강화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강화군)

강화군은 코로나19 이후 첫 번째 특강으로 농어촌 지역에서 가장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쌀을 주제로 국내 1호 쌀 큐레이터를 자임하며 동네정미소를 운영하고 있는 김동규 대표를 강사로 초청했다.

강화아카데미는 2001년부터 강화군민, 강화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유명강사를 초빙해 강연하는 강연회이다.

강화군은 국내 섬 쌀의 본고장으로 불린다. 이번 강연은 관내 농업인 등 지역주민 130명을 대상으로 ‘쌀 큐레이터가 들려주는 쌀의 미래’를 주제로 진행됐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쌀 품종은 200가지가 넘는다. 쌀큐레이터는  품종에 따른 식감과 향미 그리고 어울리는 음식도 다양한 만큼 소비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쌀을 먹을 수 있게 소개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이다.

김동규 대표는 이날 입맛에 맞는 좋은 쌀을 찾는 법, 맛있는 밥을 짓는 법, 향후 쌀소비와 판매 등 미래 쌀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 쌀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강연했다.

강화군 행정과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강화아카데미를 개최했다"며 "강화아카데미는 강화군 남여노소 주민 누구나 청강할 수 있다. 앞으로도 군민에게 재미있고 알찬 강연이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