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부족, 인력 채용, 학생 안전문제 등 문제 발생
“졸속 시행은 공교육 질 저하라는 결과만 초래할 것”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시교욱청이 초등학교 돌봄교실인 ‘늘봄학교’ 시범사업을 시행한 지 한 달이 지났다. 사업 시행 후 늘봄학교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하자 인천교사노조는 인력확보 등으로 사업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천교사노동조합(위원장 이주연)은 12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금이라도 늘봄학교 문제개선을 위해 늘봄학교 운영 학교를 지도·감독하고, 늘봄 인력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교사노조 로고.
인천교사노조 로고.

늘봄학교는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초등학생을 학교에서 돌보는 것을 말한다. 기존에 운영하던 방과후학교와 초등 돌봄교실을 통합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올해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2025년 국내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인천시교육청은 지난 1월 26일 교육부 늘봄학교 시범교육청 사업에 선정되자 인천 관내학교 대상 늘봄학교 공모를 진행했다.

이후 시교육청은 지난 2월 늘봄학교 시범 초등학교로 30개를 최종 선정했다. 교육청은 당초 20개를 선정할 예정이었으나 학교 현장의 관심과 호응이 높아 30개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업 시행을 두고 학교 일선 현장에선 늘봄학교 사업 준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잇따랐고, 한 달 정도 사업 운영 중인 현재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인천교사노조는 늘봄학교 업무전담인력 사전연수 부재, 늘봄학교 신청과정에서 민주적 협의 부재 등 교육청이 늘봄학교 사업을 졸속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졸속 시행은 공교육 질 저하라는 결과만 초래할 것” 

이후 인천교사노조는 12일 늘봄업무 담당교사가 느끼는 늘봄학교의 가장 큰 문제로 ▲공간 부족 ▲인력 채용의 어려움 ▲돌봄 공백으로 인한 학생 안전 문제 등을 꼽았다고 설명했다.

인천교사노조는 늘봄업무 담당교사가 운영을 위한 각종 준비, 채용인력 성범죄·아동학대 조회 등으로 인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는 교실이 없어 과학실이나 컴퓨터실을 돌봄교실로 이용하기도 하고, 돌봄학교 프로그램을 구하지 못한 학교는 교장과 교감이 투입되기도 한다고 비판했다.

이주연 인천교사노조 위원장은 “인천시교육청이 2024년도 늘봄학교를 60개교로 확대해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며 “지금처럼 면밀한 지원과 계획없이 졸속 시행한다면 공교육의 질 저하라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늘봄학교의 본질은 보육이다. 교육전문가인 교사가 교육에 온전히 집중할 때 공교육의 질을 확보할 수 있다”며 “교육청은 인천교사노조와 단체협약을 성실히 이행하고 늘봄 업무에 교사가 부당하게 투입되지 않게 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