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논평을 내고 “재외동포청 소재지 인천이 최적”
“인천 근대 최초 이민 출발지면서 접근 편의성 있어”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재외동포청 설립지로 외교적 갈등 완충지인 인천이 최적지라고 밝혔다.

인천경실련은 6일 논평을 내고 오는 6월 설립하는 재외동포청 소재지가 외교적 갈등을 완충할 수 있고 재외동포의 편리한 접근성을 고려한 인천으로 선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6월 설립을 앞두고 조만간 소재지 발표가 있을 전망이다.

6일 오전 인천시청 앞 인천애뜰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이 진행됐다.(사진제공 인천시)
6일 오전 인천시청 앞 인천애뜰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이 진행됐다.(사진제공 인천시)

인천경실련은 “그동안 외교부는 중국과 러시아가 고려인과 조선족을 지원하는 것에 민감한 반응을 보여 외교적 갈등을 빚을 수 있다는 이유로 재외동포청 설립을 반대해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재외동포청 설립 시 외교적 갈등을 완충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마련해야한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수도 서울시는 상징성 때문에 외교적 마찰이 더 증폭될 수 있어 이를 완충할 대안으로 재외동포 접근 편의성과 근대 최초 이민 출발지란 역사성이 있는 인천을 강력히 제안한다”고 했다.

인천경실련은 최근 일어난 재외동포재단 여론조사와 외교부가 서울이 적절하다고 한 발언을 두고 비판했다.

인천경실련은 “재외동포청 설립을 반대했던 외교부 이중적인 태도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서울 중심의 행정편의주의적인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재외동포청 소재지로 접근 편의성과 외교적 갈등을 완충할 수 있는 최적지를 선정해야 한다”며 “인천국제공항과 국제 항만이 있고, 서울과 각지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이 있는 인천이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