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공업용도 28만㎡ 검토 대상
인천 중구 신흥동·연안부두 등 검토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관내 공업지역 일대를 재정비하고, 복합개발 등을 활성화 하는 공업지역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에 착수하는 등 밑그림 그리기에 나섰다.

시는 지난 3월 ‘공업지역기본계획 수립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발주한 뒤 지난 3일 착수했다고 6일 밝혔다.

공업지역 전경 (사진제공 인천시)
공업지역 전경 (사진제공 인천시)

시는 지난해 1월 시행된 ‘도시 공업지역 관리 및 활성화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지난해 5월부터 올해 9월까지 공업지역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시는 관내 공업지역 68만㎡에서 순수공업용도로 사용중인 28만㎡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용역으로, 공업지역 특성에 따른 유형별 관리 방안과 정비 방향을 세우고 공업지역 활성화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방안은 ▲산업혁신형(대규모 공장 등 공업지역 거점 육성 필요) ▲산업정비형(열약한 기반시설·산업시설 노후화로 정비 필요) ▲산업관리형(여건 양호해 지역여건 고려한 관리 필요) 등 총 3가지이다.

시는 주요 공업지역으로 인천 중구 신흥동과 항동 연안부두 일대, 인천역 일대, 경인고속도로 일대, 남동국가산업단지 동측 일대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난해 12월 ‘환경영향평가법’이 개정으로 공업지역기본계획이 전략환경영향평가 대상에 포함되면서, 시는 ‘인천시 공업지역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에 착수했다.

용역기간은 6개월로 오는 10월 마무리 될 예정이다. 용역비는 총 6800만원이다.

용역에서 시는 순수 공업지역에 대한 환경적 영향을 분석한다. 공업지역기본계획이 인천지역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조사하고, 해당 군·구와 이를 함께 검토할 방침이다.

공업지역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주민·전문가·시의회 등 의견을 청취하고, 관계기관 협의와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공업지역 용도가 최종 확정된다.

시 관계자는 “기본계획을 수립해 유휴 토지나 노후 공업지역에 대한 활성화가 이뤄질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