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서울시, 신월여의지하도로 등 민자도로 통행료 인상 결정
김교흥·유동수·박찬대·허종식·이성만 의원, 4일 기자회견 열고 촉구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지역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에 신월여의도지하도로 통행료 인상 철회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지역 국회의원인 김교흥(인천 서구갑)·유동수(인천 계양구갑)·박찬대(인천 연수구갑)·허종식(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이성만(인천 부평구갑) 등 5명은 지난 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신월여의지하도로 통행료 인상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지난 4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천 국회의원들이 신월여의도지하도로 통행료 인상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김교흥 의원실)
지난 4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천 국회의원들이 신월여의도지하도로 통행료 인상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김교흥 의원실)

서울시는 올해 2월 서울시의회에 신월여의지하도로 등 서울시가 관리하는 민자도로 4곳의 통행료를 각각 100~200 원 인상하는 내용의 ‘서울특별시 민자도로 통행료 인상 의견 청취안’을 제출했다. 물가 상승분을 반영한다는 이유에서다.

서울시의회가 해당 안건을 원안 가결함에 따라 신월여의지하도로를 비롯한 민자도로 4곳의 통행료가 올해 하반기부터 인상될 예정이다. 경인고속도로 종점과 국회대로 접속부에 건설된 민자도로인 신월여의지하도로의 통행료는 2400원에서 2600원으로 200원 오른다.

의원 5명은 “당초 신월여의지하도로 개통으로 경인고속도로와 국회대로 접속부의 고질적 교통 체증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며 “하지만 극심한 출퇴근 정체로 유료도로 기능을 못하는 데다, 상부인 국회대로 도로 일반화와 공원 조성 사업으로 교통 체증이 수년째 이어지는 상황에서 통행료 인상까지 결정돼, 인천시민들의 부담이 더 커졌다”고 주장했다.

또한 “올해 하반기부터 인상된 요금이 적용되면 경인고속도로와 신월여의지하도로를 이용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천시민들은 연간 168만원을 도로에 쏟아 부어야 한다”며 “인천시민 입장에선 극심한 도로 정체를 감내하는 상황에서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3고 충격에도 불구하고 가계 부담까지 심화되는 꼴”이라고 덧붙였다.

통행료 인상이 서울시의 잘못된 요금 설계와 의지 부족에서 비롯됐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의원들은 “신월여의지하도로 개통 후 2년이 채 되지 않았는데, 벌써 요금을 인상하겠다는 것은 애초에 요금 설계를 잘못했다고 스스로 자인하는 꼴” 이라며 “서울시는 자신들의 책임을 더 이상 인천시민들에게 떠넘겨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중앙정부와 협약을 하고 운영 중인 민자도로의 통행료 동결을 요청했고, 경기도가 관리하는 민자도로 3곳의 통행료를 인상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며 “통행료 인상은 지자체 의지가 있으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데, 서울시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외에도 서울시는 수도권매립지, 공항철도와 서울도시철도 9호선 직결 등 ‘인천시민들의 삶의 질’ 문제에 대해선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며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시는 경인고속도로 통행료와 교통 정체 등 오랜 시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천시민들에게 더 이상 고통을 전가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의원들은 ▲신월여의지하도로 통행료 인상 철회 ▲국회대로 공원화사업 조기 완료로 교통 불편 해소 ▲수도권매립지와 공항철도-서울 9호선 직결 등 인천 현안 해결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