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주 책임 빠진 표준운임제 반대·안전운임제 사수해야"
오는 4월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내 지역본부 상경집회'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인천본부가 안전운임제 사수를 위해 오는 4월 8일 투쟁을 다시 시작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화물연대 인천본부는 지난 27일 오전 10시 송도동 선광·한진 컨테이너 앞 인도에서 선전전을 하고 “안전운임제 사수 위해 다시 투쟁하자”고 밝혔다.

화물연대 인천본부가 지난 27일 선전전을 마치고, 현수막을 매달고 있다.(사진제공 화물연대 인천본부)
화물연대 인천본부가 지난 27일 선전전을 마치고, 현수막을 매달고 있다.(사진제공 화물연대 인천본부)

이 날 선전전은 오는 4월 8일 화물연대 서울 상경 집회를 앞두고, 안전운임제 사수·확대와 지입제 폐지를 하고자 진행했다.

화물연대 인천본부는 “정부는 궁극적으로 안전운임제 폐지를 목표로 안전운임 개악을 시도하고 있다”며 “화물운송노동자들은 도로위에서 목숨을 걸고 운전하는데, 정부는 화주 책임 뺀 표준운임제를 도입하고 안전운임제 개악을 시도해 노동자들을 위험에 몰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전운임제는 낮은 운임으로 과로·과적·과속에 내몰리는 화물운송 노동자의 노동여건 개선을 위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 한시적으로 마련된 제도이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표준운임제’는 화주와 운송사 간 운임을 강제하지 않고 매년 가이드라인 방식으로 공표하는 방식으로, 화주가 자율적으로 운임을 정해 운송계약을 체결할 수 있게 한 것이다.

화물연대 인천본부는 “표준운임제는 불안정한 화물운송노동자들의 노동환경에 정부가 화주 책임까지 덜어준 것으로, 이는 화물운송노동자를 방치하는 것을 넘어 위험한 노동환경으로 내모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화물운송노동자들은 그동안 과로·과적·과속 등 위험한 운송 환경에 무방비로 노출돼 왔다”며 “지지율 상승과 대기업 이익을 위해 ‘노조 때려잡기’로 일관하는 윤석열 정부의 탄압을 막아내기 위해 화물연대는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화물연대 인천본부를 비롯해 국내 여러 지역본부들은 오는 4월 8일 안전운임제 사수·확대, 화물연대 탄압 중지를 외치며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