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오는 6월까지 공공기관 2차 이전 기본계획
“항공안전기술원 등 인천 소재하는 게 효율적”
민주당 인천시당 “공공기관 인천 소재 사수할 것”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시 서구 소재 항공안전기술원과 한국환경공단을 타 지역으로 이전하는 게 비합리적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27일 논평을 내고 인천 소재 공공기관인 항공안전기술원과 한국환경공단을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은 비합리적이라고 지적했다.

인천 서구 청라 소재 항공안전기술원의 모습.(사진출처 항공안전기술원)
인천 서구 청라 소재 항공안전기술원의 모습.(사진출처 항공안전기술원)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을 공식화하고 오는 6월까지 공공기관 2차 이전을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공공기관 2차 이전은 수도권에 위치한 공공기관 360개를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이 골자이다. 인천 소재 공공기관 중 한국환경공단과 항공안전기술원이 대상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2차 공공기관 이전이 본격화돼 각 지방자치단체가 공공기관 유치전에 뛰어들고 있다”며 “수도권에 집중된 대규모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공공기관 일부를 무조건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은 비합리적”이라며 “특히 인천 소재 한국환경공단과 한공안전기술원 지방 이전은 인천에 소재하는 것이 효율적이기에 지방 이전은 비합리적이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인천의 경우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과 인접해 있어 항공사와 항공 정비 산업체가 집중돼 있고, 항공과 드론 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어 항공안전기술원 이전은 비합리적"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은 수도권매립지와 중국발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 연구 수행하는데 인천이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항공안전기술원과 한국환경공단은 최적지인 인천에 있는 것이 합리적이다”며 “민주당 인천시당은 두 기관 인천 사수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