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 시작 20일, 계양구 출근길 현장 민심 청취 나서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 청라와 서울 강서를 잇는 간선급행버스(BRT)가 20일부터 전면 좌석제를 도입한 가운데, 출퇴근길 대안 없은 좌석제는 탁상행정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유동수(인천 계양구갑) 국회의원은 청라~강서 BRT 7700번 좌석제 도입 첫날인 20일 출근시간대에 버스정류장을 찾아 민심 청취에 나섰다고 밝혔다.

민주당 유동수(계양구갑) 의원이 20일 전면 좌석제 시행을 한 청라~강서 BRT 버스 정류장에서 계양구민들을 만나고 있다.(사진제공 유동수 의원실)
민주당 유동수(계양구갑) 의원이 20일 전면 좌석제 시행을 한 청라~강서 BRT 버스 정류장에서 계양구민들을 만나고 있다.(사진제공 유동수 의원실)

인천교통공사는 20일부터 청라~강서 BRT 모든 구간에 입석제를 폐지하고 좌석제 도입을 전격 시행했다. 밀집사고 예방과 차내 전도사고 예방 등 고객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시행됐다.

이날 오전 출근시간대 유 의원은 조성환·김종득 인천시의회 의원과 신정숙 계양구의회 의원과 함께 계양구 작전동 도두리마을 정류소를 찾아 첫날 승차 상황 파악과 현장 민심 청취를 진행했다.

유 의원은 “오전 7시부터 정류장에 나온 계양구민들은 7700번 차량 3대가 지나가도록 승차가 불가능했다”며 “인천교통공사와 인천시는 3~4명만 입석을 허용하는 것을 두고 유연좌석제라고 홍보했는데, 50~60명이 넘는 계양구 입석 승객 수요를 전혀 흡수하지 못한 실효성 없는 대책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입석제 폐지는 안전을 위한 것은 맞지만 출퇴근시간 대안 없이는 탁상행정에 불과하다”며 “출근길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즉각 실효성 있는 입석 인원 추가 증원이나 운행버스 증차 뿐 아니라 한시적으로 입석제 부활까지도 고려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인천교통공사는 전면 좌석제 도입에 따른 출퇴근시간 부작용 우려에 대해 일시적인 차량 증차와 좌석 인원의 10% 이내 입석 허용 등 조치를 내놨다. 하지만 시행 첫날인 20일 주민들의 불편은 해결되지 않았다. 이에 인천교통공사는 추가 증차 등 대안 마련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