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국힘 최고위원 “5.18정신 헌법 전문 수록 불가능”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 “북한 개입 가능성 배제할 수 없다”
참여자치연대 “대통령과 국힘, 망언 입장 밝히고 책임 물어야”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여권 인사인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과 김광동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장이 잇따라 5.18 민주화운동 관련 망언으로 비판을 받고 있다. 시민단체는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망언 관련 입장을 밝히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규탄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대구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이 속한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는 15일 ‘김재원과 김광동의 5.18 정신 훼손하는 망언에 대한 규탄 입장’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광주 5.18 묘역의 묘비들.
광주 5.18 묘역의 묘비들.

지난 12일,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한 행사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반대한다는 의견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의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공약은 득표를 위한 공수표 공약이라고 폄훼하는 발언까지 했다.

14일에는 김광동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 위원장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5.18에 북한이 개입했을 가능성까지 제가 배제할 수는 없다”는 망언을 했다.

참여자치연대는 “집권당의 최고위원과 윤석열 정부의 고위공직자까지 5.18 정신을 훼손하는 망언 대열에 합류한 것으로 개탄스럽고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공약을 내건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5.18 정신을 훼손하는 정부 여당 인사들의 잇따른 망언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이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의 망언을 아무런 조치 없이 이대로 넘긴다면, 광주 시민들과 국민들은 윤 대통령의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공약을 전혀 신뢰할 수 없다”며 “나아가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5.18과 민주주의를 바라보는 인식 자체에도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5.18 유족들과 피해자들이 아직도 끊이지 않는 여권 인사들의 망언과 2차 가해에 고통받고 있고, 5.18의 진상은 완전히 밝혀지지도 않은 상황”이라며 “이들의 망언을 용인한다면 여권 인사들의 5·18 유족과 피해자들에 대한 연쇄적 망언과 2차 가해로 이어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윤 대통령부터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공약과 자신이 임명한 김 위원장의 망언에 대한 입장을 직접 밝히고 김 위원장을 경질해야 한다”며 “국민의힘도 김 최고위원의 징계 여부를 포함한 당 차원의 공식 사과 등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