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전기위원회 보류결정 영향 큰 듯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추진하던 송도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이 결국 주민수용성 문턱을 넘지 못하고 청산 절차를 밟는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인천시, 한국가스공사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한국가스공사·한국수력원자력·미래엔인천에너지는 송도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사업을 청산하기로 최근 결정했다.

연수구 송도 인천LNG인수기지 전경. 정부는 지난 1992년 송도 LNG생산기지를 건설할 때 10만㎘ 규모의 LNG 저장탱크 3기만을 건설하기로 약속했다. 하지만 현재 10만㎘급 탱크 10기, 14만㎘급 탱크 2기, 20만㎘급 탱크 8기가 가동 중이다. 그리고 여기다 20만㎘급 저장탱크 3기를 추가로 증설하고 있다.
연수구 송도 인천LNG인수기지 전경. 

이번 사업은 인천 LNG(액화천연가스) 기지 내 2만1818㎡ 땅에 100㎿(메가와트)급 수소 연료전지발전소를 짓는 것이 골자다.

발전 사업을 하기 위해선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전기 사업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송도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은 지난해 12월 열린 전기위원회에서 논의했지만, ‘주민 수용성 부족’ 등을 이유로 보류 결정이 났다.

사업 추진을 위해 한국가스공사·한수원·미래엔인천에너지 등은 2018년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송도그린에너지라는 이름으로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했다.

가스공사는 LNG 기지에서 발생하는 저장·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BOG)를 원료로 공급하고, 한수원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수급, 미래엔인천에너지는 전기를 생산하며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활용해 인근 주민에게 지역난방 공급을 하기로 했다.

하지만, 주민 반발로 인한 사업 일정이 지연되고 윤석열 정부들어 신재생에너지 기조가 바뀌는 등 사업성이 낮다고 판단해 청산 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는 “최근 청산 절차를 시작한 것은 맞다. 송도 내에서 다시 수소연료전지발전 사업을 하는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