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서해평화 플랫폼 구축 방안 결과 보고
인천 평화자산 활용 위해 ‘서해평화 플랫폼' 필요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서해평화 플랫폼 구축을 위해 단계별 중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인천연구원은 2022년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가칭)서해평화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정책 방안 결과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인천연구원 전경.
인천연구원 전경.

앞서 지난 2021년 인천시는 6·15 남북공동선언 21주년을 맞아 평화도시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인천지역 평화자산을 수집해 오픈소스(공개) 디지털 자료로 제공하기 위해 ‘서해평화 플랫폼’ 구축을 포함했다.

이에 인천연구원은 시 서해평화 플랫폼 구축을 위한 사전연구로 플랫폼 분류체계를 제시하고 단계별 구축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이번 연구를 수행했다.

이번 연구에서 인천연구원은 아카이브(자료 디지털화·관리) 플랫폼 체계 구축은 인천지역 산재한 평화자산 활용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제라고 밝혔다.

인천연구원은 인천지역에 산재한 평화자산 기록물을 아카이빙하기 위해서 선행해야 할 과제가 분류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인천연구원은 해양·섬·접경수역 등 인천의 지정학적 정체성을 잘 부각할 수 있는 평화자산을 중심으로 분류해 서해평화 플랫폼의 일반성과 차별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인천시의 남북교류협력 정책·사업 자료가 활용도가 높아 체계적인 보존 관리가 필요하다며 해당 자료 자산화를 추진하고, 이와 함께 기록물 선별·수집 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도 설명했다.

인천 평화자산 활용 위해 ‘서해평화 플랫폼' 필요

인천연구원은 서해평화 플랫폼 구축이 필요한 이유로 ▲인천 평화 지역자산 현황 파악과 시민 서비스 제공 ▲서해와 한강하구의 주요성 환기 ▲인천시 남북협력사업·정책 아카이브 ▲인천 접경지역 관심 제고로 평화·통일 공감대 형성 등을 꼽았다.

하지만 민선 8기 출범이후 예산확보에 어려움으로 지난해 11월 말 추진 동력이 약화됐다며 향후 플랫폼 구축 여건이 마련될 때를 대비해 정교한 중기 계획을 사전에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인천연구원은 서해평화 플랫폼 운영 효율성을 고려해 플랫폼 구축 전 과정에 참여한 기관이 향후 플랫폼 운영주체가 되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인천지역 평화자산을 아카이브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선 시민이 인천지역 평화자산을 직접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해 구축 필요성 공감대 형성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남근우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인천지역 평화자산 현황파악 측면에서 서해평화 플랫폼 구축은 남북관계 변화와 관계없이 진행돼야 한다”며 “특히 중기 단계적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