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수도권매립지 현안과 향후 운영 방안 논의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수도권매립지 현안 해결을 위해 4자 협의체를 재가동한다. 30여년 이어온 수도권매립지 문제가 해결될 지 관심이 모아진다.

17일 인천시는 유정복 인천시장이 한화진 환경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등과 서울에서 만나 수도권매립지 현안과 향후 4자 협의체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수도권매립지 현안을 위해 4자 협의체를 재가동한다. (사진제공 인천시)

이날 유 시장을 포함한 4자 협의체 기관장은 수도권매립지 환경문제 근본 해결을 위해 폐기물 반입량을 최소화하고, 친환경 매립 등 주변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또한 오는 2026년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조치에 따라 폐기물 발생량을 감축시키고, 재활용 확대 등 정책을 적극 이행해 수도권매립지 매립량을 점차 줄여나가는 것에 합의했다.

특히 직매립 금지 조치 이행을 위한 소각시설 적기 건립에 온 힘을 다하는 한편, 환경부가 이를 위해 행정·재정 지원을 약속했다.

4자 합의 이행을 위한 실질적 문제 논의를 위해 국장급 회의를 정례화 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유 시장은 민선 6기 재임 당시인 2015년 본인이 추진한 4자(인천시·서울시·경기도·환경부) 합의 이행을 원칙으로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4자 합의는 대체매립지를 확보할 때까지 현재 수도권매립지 잔여용지의 최대 15%까지 추가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