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회관·아트센터인천·트라이보울 운영 법인 설립
공공운수 인천시립예술단지부, 고용 불안 등 우려 제기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가 내년 상반기 인천문화예술회관·아트센터인천·트라이보울을 통합 운영하는 재단법인 설립을 추진한다. 시립예술단 노조는 고용 불안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인천시 문화정책과는 ‘문화시설 법인화 타당성 연구용역 추진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용역은 인천문화예술회관·아트센터인천·트라이보울을 통합 운영하는 재단법인을 설립하기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이다. 용역은 지난해 10월 착수했고, 오는 3월 준공 예정이다.

인천문화예술회관 전경(사진제공 인천시)
인천문화예술회관 전경(사진제공 인천시)

시는 문화예술시설 운영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재단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화예술시설 운영 담당 공무원이 순환 근무를 하므로 문화예술 시설 운영을 위한 전문성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이에 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시설 소유권은 보유하고 재단법인을 설립해 운영을 맡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시가 재단법인의 운영비와 인건비 등은 지원한다.

시는 오는 3월 용역 결과를 토대로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이후 지방공기업평가원에 타당성조사를 의뢰해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면 조례 제정, 시민 공청회 등을 진행해 2024년 상반기 재단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인천시립예술단지부 “고용 불안 등 우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시립예술단지부는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고용 불안 등의 우려를 하고 있다.

인천시립예술단 설치 조례를 보면, 인천시립예술단장은 인천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이다. 그리고 인천문화예술회관의 관장이 단장의 지시를 받아 예술단원 위촉 등 예술단 업무를 처리한다.

그러나 재단법인이 설립되면 인천문화예술회관의 운영이 전반적으로 변경되면서 인천문화예술회관 운영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예술단의 고용 환경도 바뀔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인천시립예술단지부 관계자는 “앞서 홍준표 대구시장은 취임하고 대구 문화예술시설 6개를 통합해 문화예술진흥원을 출범시켰다”며 “경영 혁신이라는 명목으로 시립예술단 단원 수를 오는 2025년까지 18% 축소한다고 했다. 인천시립예술단 단원들도 인천 문화예술시설 통합 후 인원 감축 등을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부는 이와 관련해 시와 여러차례 소통을 시도했으나 간담회를 한 번 밖에 하지 못했다"라며 “시가 재단법인 설립을 추진하면서 시설 구성원들과 소통하지 않는 것은 문제다"라고 부연했다.

통합 운영 법인이 설립되면 운영될 한 시설의 종사자는 "현재 해당 시설에서 일하고 있음에도 재단 법인 설립 진행 상황을 전달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문화정책과 관계자는 “문화시설 운영 전문성을 높여 시민들의 문화향유를 활성화하기 위해 재단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다른 지역들도 문화시설을 통합 운영하는 추세로 전환하고 있다”며 “재단법인 설립 후에도 시가 예술단원들을 직접 고용할 것이다. 고용 환경에 변동이 없어 따로 설명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어 "재단법인을 설립해 문화예술시설 운영을 맡길 계획이지만, 운영비 등을 시가 지원해 공공성을 담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