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7일 아동학대로 잇따라 사망
시 전수조사 대상 0세~만3세로 확대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홈스쿨링을 한다며 학교를 결석한 초등학생이 계모의 학대로 숨지는 등 아동학대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하자 인천시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인천시는 가정양육아동 전수조사 대상을 확대하는 등 아동학대 예방 활동 전반을 재점검하고 학대피해 아동 보호와 예방 강화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김지영 여성가족국장이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아동학대 사망 대책을 발표했다.
김지영 여성가족국장이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아동학대 사망 대책을 발표했다.

앞서 지난 2일 인천 미추홀구 소재 한 빌라에서 어머니가 집을 비운 사흘간 혼자 방치된 A(2)군이 숨진 채 발견됐다. 이어 지난 7일엔 초등학교 5년 B(12)군이 계모의 학대로 숨졌다.

이처럼 아동 학대 사망 사건이 잇따르자 인천시는 10일 ▲위기아동 전수조사 확대·내실화 ▲아동학대 예방교육과 홍보 강화 ▲학대피해 아동쉼터·아동보호전문기관 확대 등 재발 방지 대책과 학대피해 아동 보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 위기아동 전수조사 확대·내실화

먼저 시는 위기아동 전수조사를 확대하고 내실화하기로 했다.

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재원 아동을 제외한 가정양육아동을 대상으로 매년 말 실시하는 전수조사 대상을 기존 만3세(1400명)에서 0세~만3세(6000명)로 확대해 사각지대를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위기아동 방문조사 대상에 양육수당 미신청가정이나 예방접종 미실시 아동만이 아니라 교육청과 협조해 집중관리대상자를 조사대상에 포함하고 실태조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아동학대 예방교육도 강화한다. 부모교육·아동교육 등 대상자별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을 확대·운영한다.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와 주민자치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우리마을 아동지킴이’를 대상으로는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면서 올해 서구와 계양구에 학대피해아동쉼터 2개를 추가 설치해 쉼터 총 8개로 피해아동 분리·보호와 심리치료 등 체계적으로 피해 아동을 보호하고 돕게 한다.

아동학대 사례를 분석해 보호계획을 수립하는 아동보호 전문기관도 1개 추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김지영 시 여성가족국장은 “최근 어린 아기와 초등학생이 연이어 학대피해로 사망하는 일이 발생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예방 활동과 보호대책을 보다 강화해 아동 안전망을 더욱 세심하게 챙길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