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중국·일본·베트남 대학 4개 공동 주최
‘동아시아의 다양한 양상’ 주제 연구 성과 발표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가 중국·일본·베트남 대학과 공동으로 연합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인천대 중국학술원은 오는 27일 오후 2시 30분부터 오후 7시 15분까지 인천대 인문대 329호 회의실에서 4개 대학 연합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줌 온라인 생중계도 동시에 진행한다.

인천대학교 전경.(사진제공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전경.(사진제공 인천대학교)

참가 대학은 인천대를 포함한 중국 광저우 소재 광동외어외무대학교, 일본 요코하마 소재 가나가와대학교, 베트남 호찌민 소재 호찌민시국가대학교 등이다.

해당 대학이 소재한 지역은 인천처럼 근대 개항장 역사가 있고, 차이나타운을 보유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대학 4개는 ‘동아시아의 다양한 양상’을 주제로 각 대학 연구 성과 등을 발표한다.

인천대는 장정아 중국학술원 중국·화교문화연구소장이 ‘범중화권 연구에 기반한 성찰적 중국 연구’라는 주제로 연구소의 범중화권 연구 성과를 소개한다. 김지환 중국학술원 교수는 ‘근대 시기 만주 철도를 둘러싼 일본과 러시아의 경쟁 관계’를 발표한다.

호찌민시국가대는 르우 반 꾸엣 인문사회과학대학 역사학과 학과장이 ‘17~19세기 베트남 남부 경제개발 초기 화인의 역할’을 설명한다. 응우옌 뚜언 카잉 인문사회과학대학 국제관계학부 전임강사가 ‘동해에서 중국의 전략’을 발표한다.

가나가와대는 손안석 외국어학부 교수와 강명채 건축학부 특별조교가 ‘가나가와대 비문자자료 연구센터의 연구활동’을 소개한다. 우치다 세조 건축학부 교수는 ‘비문자 자료인 지도를 활용한 가루이자와 별장 개발의 분석’을 발표한다.

광동외어외무대는 청량 일어어언문화학원 부원장이 ‘광동외어외무대 일어어언문화학원의 연구활동’을 소개한다. 송우창 일어어언문화학원 교수가 ‘근대 광동과 한일 양국 간 관계’를 발표한다.

또, 인천대 중국학술원 중국·화교문화연구소는 이번 회의를 계기로 호찌민시국가대 인문사회과학대 역사학과와 학술 교류 협정을 할 예정이다.

온라인 참여 등 자세한 사항은 인천대 중국학술원(032-835-9721)에 문의하면 된다.

이정희 인천대 중국학술원 부원장은 “참가 대학은 학술회의 공동 개최에서 더 나아가 연구와 학생 교류를 위한 ‘캠퍼스 크루즈’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대학교가 오는 27일 중국·일본·베트남 대학과 공동으로 연합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사진제공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가 오는 27일 중국·일본·베트남 대학과 공동으로 연합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사진제공 인천대학교)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