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2023년 복지분야 업무보고' 개최 복지정책 발표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가 내년 ‘시민이 행복한 도시, 공감복지 2.0’을 목표로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을 확대한다.

시는 ‘2023년 복지분야 업무보고’를 지난 28일 개최해 내년 복지정책을 발표했다.

공감복지 2.0은 민선6기 공감복지 정책 기조를 유지하면서 민관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새로운 복지수요에 적극 대응한다는 게 골자다.

시는 이를 위해 ▲시민 안심 복지체계 구축 ▲수요자 중심 맞춤 복지서비스 지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인천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생활 등 노인복지 구현 ▲국가보훈대상자 복지·예우 증진 5대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우선 시는 시민 안심 복지체계를 구축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민관협력체계를 강화한다.

주요 사업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SOS 긴급복지와 디딤돌 안정소득 등 인천형 기초생활보장제도 ▲사회복지회관 신축 이전과 사회복지 시설종사자 처우개선 등이다.

시는 민선 8기 출범을 맞아 저소득 위기가정의 생활안정을 위해 지난 7월 1일부터 ‘SOS 긴급복지’와 ‘디딤돌 안정소득’ 선정기준을 완화했다.

‘SOS 긴급복지’는 재산 선정기준을 3억원 이하로 완화해 주 소득원의 실직, 질병, 사망 등 갑작스런 위기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가구를 대상으로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를 지원하는 제도다.

‘디딤돌 안정소득’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선정기준에 못미처 혜택을 받지 못하는 비수급 빈곤가구에 최소한의 생계비와 해산(출산 시 지원금, 장제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시는 선정기준을 중위소득 50% 이하로 완화해 지원대상 가구를 이전보다 확대했다.

또, 수요자 중심 맞춤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기부식품 등 제공사업 활성화 ▲사회공헌기업과 사회복지현장의 안정적 협업체계 구축 ▲고독사와 은둔형 외톨이 등 새로운 복지수요 사업 발굴 등을 추진한다.

장애인 복지사업은 ▲장애인 공공일자리 87개 확대(971→1058개) ▲중증장애인 맞춤형 복지일자리 50개 마련 ▲중증장애인 시민옹호사업,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공공행사 수어통역인 배치 확대 등이다.

노인 복지사업은 ▲기초연금 지급 ▲만 75세 이상 취약계층 노인 품위유지비 연 10만원 지원 ▲노인일자리 사업 내실화 ▲지역 노인복지관 등 기관 48개 5700여명 무료급식 지원 등이다.

국가보훈대상자 복지사업은 ▲통합 보훈복지회관 건립 ▲독립유공자·참전유공자명예수당 등 유공자 수당 4개 일괄 인상 등이다.

시 복지국 관계자는 “공감복지는 수요자 만족을 중심으로 장애인 등 소외계층 맞춤형 정책을 마련하는 게 필요하다”며 “복지대상자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해 인천만의 독창적인 정책을 추진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