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순환센터 3곳 설치 등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가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너지 도시’를 위해 내년에도 박차를 가한다.

인천시는 28일 유정복 인천시장 주재로 열린 2023년도 자원순환에너지본부 주요업무 보고회에서 ‘쓰레기는 줄이고, 재활용률은 높이는 방안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전환 방안’ 등을 논의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28일 자원순환에너지본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이 28일 자원순환에너지본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시는 수도권매립지 대체매립지 확보를 위해 인천·서울·경기·환경부 등 4자가 합의한 내용의 조기 이행을 위한 절차를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 관할권을 인천시로 이관 등을 논의하는 4자 실무협의와 기관장 회의를 주기적으로 개최한다.

2026년부터 수도권 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응하기 위한 자원순환센터 설립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기존 청라소각장 이전과 중·동구 권역 소각장 신설을 포함해 계양구와 부평구가 함께 사용하는 경기도 부천 광역 소각장 신설을 위한 논의를 잇는 한편, 미추홀구·남동구·연수구가 함께 사용할 송도 광역 소각장의 현대화 사업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재활용을 높이는 방안을 추진해 자원 선순환 구조를 조성할 방침이다.

생활폐기물 발생량 감축을 위해선 최근 사용이 늘어난 일회용품을 다회용기로 대체하기 위한 ‘다회용기 공유 체계’ 적용을 확대한다. 카페, 영화관,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다회용기 사용체계를 확대·구축하는 한편, 배달음식점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에너지전환 가속화도 함께 추진한다. 저탄소 도시 인천 구현을 위해 에너지 전환 가속화 4대 전략과 핵심·주요과제 16개를 선정했다. 예산은 2022년보다 591억원 늘어난 2735억원을 편성했다.

4대 전략사업은 ▲친환경 자동차 선도도시 ▲도시형 수소생산 클러스터 구축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지원 등이다.

시는 203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율을 35.7%까지 달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인천해역과 인근 배타적 경제수역(EEZ)를 활용해 3.7기가와트(GW) 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지원한다.

유 시장은 “4자 협의체를 통해 대체매립지 조성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것”이라며 “자원순환센터 신규 입지지역 인센티브와 함께 주민 의견이 최우선으로 반영한 편익시설을 조성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