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인천환경공단 항의방문... 면담 후 규탄 성명서 발표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 서구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천시의회 의원과 서구의회 의원들이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의 소각장 증설 관련 발언은 망언이라며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인천시의원·서구의원 10여명은 지난 19일 인천환경공단 건물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청라소각장을 증설하겠다는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의 망언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인천 서구 민주당 시의원과 구의원이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과 만나 소각장 증설 발언 관련 항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이영철 서구의원)
지난 19일 인천 서구 민주당 시의원과 구의원이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과 만나 소각장 증설 발언 관련 항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이영철 서구의원)

 

참가자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인천시 시정혁신관이 ‘수도권매립지 임기 내 종료는 어렵다’라는 발언 후 시의 해명이 나온 뒤 하루 만에 터진 망언이다. 최 이사장이 서구 주민들의 불안을 조장하면서까지 소각장 증설 망언을 쏟아낸 저의가 무엇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인천환경공단은 폐기물처리시설 운영·관리를 맡는 수탁기관일 뿐, 정책 수립에 관련해선 아무런 권한이 없다”며 “이미 주민 합의가 끝난 소각장 폐쇄·이전에 주제넘은 참견과 훈수를 반성하고 망언에 대해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최 이사장의 도를 넘은 망언에 대해 유정복 인천시장의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청라소각장 폐쇄 이전 등 환경정책에 대한 입장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성명서 발표에 앞서 최 이사장과 면담을 진행하며 강력 항의했다. 최 이사장은 지난 8일 기자간담회에서 “인천환경공단이 운영 중인 기존 송도·청라소각장에 여유 부분이 있다. 새로운 소각장 입지를 선정해 소각장을 건설하는 대신 기존 소각장을 증설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시는 바로 다음날 설명자료를 내고 “공단은 폐기물처리시설 운영과 관리 업무를 맡고 있는 수탁기관일 뿐, 자운순환센터 건립 관련 정책 수립에 대한 권한은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는 권역 4곳에 자원순환센터를 확충할 계획이며, 가연성폐기물 직매립 제로를 목표로 계획을 변함없이 추진하고 있다”며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면서 친환경적이고 안정적인 시설이 적기에 확충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다”고 전했다.

시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최 이사장의 발언은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다. 서구 시의원과 구의원들과 면담에서 최 이사장은 “소각장 관련 정책적인 측면에서 개인적인 의견을 밝힌 것으로 오해가 있으며 시 정책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성명서 명단에 이름을 올린 시의원과 구의원은 모두 15명이다. 김명주·이순학·정종혁 시의원, 고선희·김남원·김원진·김춘수·백슬기·서지영·심우창·송승환·송이·이영철·정태완·한승일 구의원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