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근, 공약완료율 50%로 인천지역 1위
인천 국정공약, 지역공약 대비 현저히 부족
매니페스토, “국회 역할 충실하게 선거 개편”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한국매니페스토(선거공약이행)실천본부가 21대 국회의원의 공약이행 현황을 공개했다. 인천 지역구 국회의원 공약완료율은 23%로 전체 평균 27%보다 4%포인트 낮았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16일 21대 국회의원 공약 이행상황과 공약완료율을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매니페스토본부가 보낸 ‘공약이행과 의정활동 관련 질의'에 회신한 국회의원 193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인천지역 국회의원 공약완료율.(자료제공 매니페스토본부)
인천지역 국회의원 공약완료율.(자료제공 매니페스토본부)

인천 국회의원 13명 중 11명이 질의에 응답했고 민주당 박찬대(인천 연수갑) 국회의원과 정일영(인천 연수을) 국회의원이 질의에 답하지 않았다.

응답한 인천 국회의원 중 공약을 가장 많이 완료한 의원(지난 6월 재보궐 당선한 계양을 이재명 의원 제외)은 민주당 신동근(인천 서구을) 국회의원으로 공약 74개 중 37개를 완료해 완료율 50%를 기록했다.

이어 ▲민주당 윤관석(인천 남동을) 46.42% ▲민주당 맹성규(인천 남동갑) 36.33% ▲민주당 홍영표(인천 부평을) 26.92% ▲민주당 김교흥(인천 서구갑) 26.82% ▲유동수(계양갑 22.22%) ▲국민의힘 윤상현(인천 동구미추홀구을) 8.69% ▲민주당 이성만(인천 부평갑) 7.69% ▲민주당 허종식(인천 동구미추홀구갑) 5.55% 순으로 나타났다.

인천 국회의원의 국정공약 비율은 지역공약 대비 현저히 부족했으며, 폐기공약은 4개 보류공약은 50개로 보류공약 비율이 11.26%로 국내에서 가장 높았다.

매니페스토본부 관계자는 “취임 2년 6개월을 맞는 시점에서 입법 활동이 전혀 없거나 입법활동 내용이 공약의 취지와 부합하는지 모호한 국회의원도 있었다”며 “가장 큰 문제는 공약을 이행하려는 의지 부족과 관리체계의 부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원 개인이 입법부인데, 현재 입법보다는 행정권이 수반되는 지역민원성 개발공약이 대부분이다”며 “현행 소선구제 선거제도에선 지역민원이 국회의원에게 쏠릴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본연 역할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마련을 위해 ‘중대선거구제 도입’과 ‘비례대표 확대’를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