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환자 이송 헬기 착륙장 개선사업’ 행안부 장관상
섬 헬기장 74곳 중 55곳 이착륙 불가 특교 21억 확보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해양경찰청 항공과가 오는 2024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인 응급환자 이송 헬기 이착륙장 개선사업이 정부혁신경진대회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해양경찰청(청장 정봉훈)은 지난달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회 민원의 날’ 행사에서 해경이 행정제도 개선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안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해경이 백령도 응급환자를 헬기에 옮겨 후송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 인천해경)
해경이 백령도 응급환자를 헬기에 옮겨 후송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 인천해경)

해경은 서해와 남해 섬 지역 주민들의 응급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섬 지역 헬기장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해경이 전남 신안군과 인천 옹진군 등 섬 지역 헬기장 74곳을 조사한 결과, 관리 부재로 조명등·풍향계 등이 파손됐거나, 주변 장애물로 헬기 착륙이 불가한 곳이 55곳(74%)에 달했다.

이에 섬 주민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해경-행안부 정책협업’을 제안해 섬 지역 헬기장 개선을 위한 특별교부세 21억원을 확보하고, 해당 지자체에 교부했다.

현재까지 전남 영광군 송이도와 인천 옹진군 자월·승봉도 등 특별교부세 투입 대상 지역 36곳 중 12곳의 헬기장 시설 개선을 완료했다. 나머지 지역 헬기장도 현재 시설개선을 진행 중이다.

해경 관계자는 “나머지 섬 지역 헬기장에 대해서도 개선사업이 조속히 마무리 될 수 있게 각 지자체와 협업할 계획”이라며 “그동안 의료사각 지대에 놓였던 섬 주민들의 응급진료권 보장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