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일 제물포스마트타운 대강당... ‘우리가 살고 싶은 마을’ 주제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사회서비스원 고령사회대응센터가 세대공감 원탁토론회를 개최한다.

인천사회서비스원은 오는 12월 1일 제물포스마트타운 2층 대강당에서 세대공감 원탁토론회 ‘따로 또 같이’를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인천사회서비스원. 인천사회서비스원 인천고령사회센터가 세대공감 원탁토론회를 개최한다. (자료 제공 인천사회서비스원)
인천사회서비스원. 인천사회서비스원 인천고령사회센터가 세대공감 원탁토론회를 개최한다. (자료 제공 인천사회서비스원)

발표자와 청자 관계를 넘어 연령에 관계 없이 평등하게 둘러앉아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하는 자리라는 의미를 담아 원탁토론회로 기획했다.

50세 이상 40명, 청년 40명 등 80명이 8명씩 테이블 10개에 나눠 앉아 ‘우리가 살고 싶은 마을’을 주제로 의견을 나눈다. 구체적으로 ‘현재 내가 살고 있는 동네’, ‘살고 싶은 동네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실천·제안’ 등이다.

토론은 세대 간 불편했던 점, 새롭게 알게 된 사실, 함께 하는 방법 정책 제안 순서로 진행한다. 이후 다른 테이블에서 나온 의견을 듣고 공유한 뒤 토론에서 나온 의견을 ‘인천시에 제안하기’, ‘실천 약속하기’로 세분화해 결정한 뒤 토론을 마무리한다.

최윤형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장은 “고령친화도시는 고령자만 위한 도시가 아니라 모든 세대가 서로를 공감하고 어우러질 때 만들 수 있다”며 “이번 행사로 50세 이상 세대와 청년 세대가 서로 공감하고 이해하는 기회가 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