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민의힘 인천시당 논평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항 연안여객선에 완전공영제 도입을 검토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29일 국민의힘 인천시당은 “인천 섬 지역 주민들이 연안여객선 완전공영제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안여객터미널(옹진행) 사진.(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연안여객터미널(옹진행) 사진.(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국힘은 “옹진군은 이날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2023년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지원사업’에서 탈락하더라도 군 차원에서 별도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연안여객선 준공영제는 시내버스에 적용하는 준공영제와 마찬가지로 민간선사가 섬과 육지를 하루 안에 왕복 가능한 항로를 운영할 수 있게 정부와 지자체가 운항결손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해수부는 올해 인천~백령, 인천~덕적 등 국내 12개 항로를 준공영제 노선으로 선정해 지원했다. 내년에도 비슷한 지원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국힘은 “정부의 준공영제 지원사업에서 제외된 연평도, 이작·승봉·자월도 항로를 이용하는 주민들은 다른 섬 주민과 비교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 인천 연안여객선에 대한 준공영제 등 정부 또는 자자체 예산을 지원받는 항로가 9개(전체 70%)로 사실상 연안여객선 완전 공영제를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해수부는 선별적 지원에서 벗어나 윤석열 대통령와 유정복 인천시장의 공통 공약인 ‘연안여객선 완전공영제’ 도입을 위해 법령을 정비하고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