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장 “인천시 하는 것에 달렸다”
인천시장 “일방적 결정 구조 아니다”
인천 서구-경기 김포 ‘민민갈등’ 조짐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서울도시철도5호선 김포 연장을 두고 정치권 공방이 격화할 조짐이다. 인천시 서구와 경기도 김포시 주민 간 민민갈등 조짐도 보인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2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5호선 연장, 인천 패싱 논란’에 대해 “모든 교통 인프라가 그렇듯 일부 지자체 간 일방적 협의로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국토부가 지난 11일 발표한 서울5호선 김포 연장안은 노선 미정이긴 하지만 검단이 제외 돼 있다.(사진제공 국토부) 
국토부가 지난 11일 발표한 서울5호선 김포 연장안은 노선 미정이긴 하지만 검단이 제외 돼 있다.(사진제공 국토부) 

이는 지난 20일 김병수 김포시장이 한 언론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서울5호선 연장 노선 결정은 인천하기에 달렸다. 연장 노선에 검단을 포함하려면 서울과 김포가 받아들일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가져와야 한다”고 했던 발언에 대한 반박이다.

서울시와 강서구, 경기도 김포시는 지난 11일 ‘서울5호선 김포연장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서울 강서구 방화동 소재 5호선 차량기지와 건설물폐기장을 김포로 이전하는 것을 조건으로 서울5호선을 김포로 연장하겠다는 게 골자다.

당초 인천시는 서울시·김포시 등과 서울 방화~인천 검단~김포~강화를 연결하는 서울5호선 검단·강화 연장계획을 추진하고 있었다.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이 검토사업으로 확정·고시됐고, 같은해 10월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관련 협의도 마친 상태였다.

이를 토대로 인천시 등은 정부가 2025년 발표할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을 반영해달라고 건의할 계획이었다. 헌데, 업무협약에서 인천시가 빠지자, ‘인천 패싱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날 ‘서울5호선 연장을 조건으로 김포시가 수용키로한 건폐장 이전’과 관련해 유 시장은 “인천 내부에서도 여러 대안이 거론되고 있다”고 한 뒤, "향후 김포가 검단과 연결을 통해 얻는 편의성도 커지는 만큼 서울시와 협의 여지도 남았다. 일방적으로 결정되는 구조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유럽 출장을 마치고 귀국한 유 시장이 서울5호선 연장 관련 잡음을 서둘러 진화하고 있지만, 인천 서구와 경기도 김포 주민 간 민민갈등 조짐도 보이고 있다. 특히 인천 서구 주민 간 의견 합치도 어려운 모양새다.

지난 18일 검단신도시 주민단체인 ‘불로대곡주민총연합회’는 지난 18일 내놓은 입장문에서 “지방자치단체 간 주도권 주장으로 몽니를 부려선 안 된다. 가장 합리적이고 타당한 ‘경제성’을 제1원칙으로 신속히 합의해 조기착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기 착공·개통으로 시민들이 ‘지옥철’에서 해방될 수 있게 인천·김포 등이 적극 협의에 임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지난 14일 검단주민총연합회 등은 “당장 2025년부터 사용을 끝내야 하는 수도권매립지 인근 김포시 관할 행정구역으로 건폐장이 올까 우려가 크다”며 “인천의 수도권매립지가 아니더라도 인접한 곳에 폐기물이 매립이 계속 이뤄지는 것과 같다”고 우려했다.

이전을 예정한 건폐장 위치를 두고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주민 간 의견이 엇갈리는 모양새다. 반면, 김포지역 주민단체 등은 서울시, 강서구, 김포시 협약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정부가 인천, 서울, 경기 등 지자체 3곳의 합의를 조건으로 내걸었다. 이 같은 협약이 나온 배경을 파악하고 있으며, 인천에 유리한 노선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