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15일까지 종합대책기간 운영
행정복지센터·경로당 등 한파쉼터 운영

인천투데이=이정한 기자│인천시가 겨울철 대설·한파 등으로 발생할 안전사고를 대비해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인천시는 내년 3월 15일까지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재해우려지역과 취약지역·시설의 안전관리 강화 등 현장 대응에 노력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인천시의 제설차량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의 제설차량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 중심으로 24시간 상황 근무와 폐쇄회로(CC)TV를 활용해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계획이다. 재해우려지역 안전관리를 위해 민간단체, 군부대, 경찰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시는 적설 취약구조물과 결빙취약구간에 대한 안전 관리와 도로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제설대책도 실시한다. 폭설이 내릴 때 출퇴근·등하교 시간 조정을 권고하고 제설제 사전 살포와 대중교통 증편 등을 추진한다.

이어 취약계층이 한파 등으로 입을 피해를 대비해 임시 거주시설과 재해구호물자를 확보했다. 한파 저감시설 1110개소와 한파쉼터 786개소도 운영한다.

이외에도 시는 안전안내문자를 활용해 폭설 등 자연재난 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고 시민 행동요령도 안내할 예정이다.

박병근 시 시민안전본부장은 “기후  변화로 폭설·한파 등 자연재난의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며 “시민 안전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철저한 대비와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