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인천시 부평ㆍ계양구와 경기도 부천ㆍ김포시 등 굴포천이 지나는 지방자치단체 4곳의 단체장과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지방하천인 굴포천을 국가하천으로 조속히 지정할 것을 중앙정부에 촉구했다.

지난해 4월부터 8월까지 서부수도권 행정협의회 그리고 인천시와 경기도가 국가하천 지정을 촉구한 뒤, 지역구 국회의원들까지 합세해 다시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굴포천은 인천 부평ㆍ계양과 서울 강서, 경기 부천ㆍ김포를 거쳐 한강으로 흐른다. 총길이는 15.3킬로미터, 주변 면적은 131평방킬로미터에 달하는 대형 하천이다.

인천시와 부평구는 굴포천 상류 3.9킬로미터 구간을 생태하천으로 조성해 한강물을 끌어와 유지용수를 공급하고, 오수관거를 정비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관리 비용이 만만치 않아 지자체만의 힘으론 관리에 한계가 있다. 인천시와 부평구가 심각한 재정위기에 처했다는 건 전국이 아는 상황이다.

또한 굴포천 중ㆍ하류는 여러 지자체를 지나며 지자체간 경계역할을 하는데, 지자체 간 개발 방향이 달라 하천 유지 관리에 어려움이 따른다.

아울러 굴포천의 오염물질이 국가하천인 경인아라뱃길로 유입돼 경인아라뱃질의 수질 악화는 물론 운수 기능 저하로 유지관리비용 상승 등이 우려되는 실정이다. 안양천이나 중랑천, 공릉천 등 한강의 다른 지천들이 국가하천으로 이미 지정돼 생태하천으로 탈바꿈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실정이 이런 데도 국토해양부와 기획재정부는 서로 책임을 미뤄왔다.

경기도는 이미 4년 전인 2008년 7월에 굴포천의 국가하천 지정을 신청했다. 이듬해 10월엔 국토해양부의 국가하천 추가지정계획에 반영됐다. 그러나 중앙정부는 사유지 토지보상금 등 재원 부담을 이유로 국가하천 지정을 미루고 있다.

굴포천 주변 지자체들에 따르면, 굴포천 내 사유지가 전체 면적의 약 1.5%인 8200평방미터로 토지 보상비는 8억원 안팎으로 예상된다.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에 쏟아 부은 22조가 넘는 예산에 비하면, 아울러 해마다 들어가는 수천억원의 관리비용에 비해도 속된 말로 ‘새 발의 피’다.

굴포천이 국가하천으로 지정ㆍ관리되면 서부수도권 지역을 대표하는 수변공원으로 탈바꿈할 수 있고, 굴포천 유역 안에 사는 214만명이 그 혜택을 맛볼 수 있다.

특히 한강과 아라뱃길이 이미 조성돼있어 투자효과가 매우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안정적 수질관리와 쾌적한 친수 공간 확대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아라뱃길의 수질관리에도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이렇게 놓고 볼 때 중앙정부가 재원 부담을 이유로 214만 국민의 바람을 외면하는 것은 부당하다. 지정 못할 이유가 없다. 중앙정부는 굴포천을 국가하천으로 당장 지정해야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