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철‘인천시 재정위기 비상대책 범시민협의회’ 홍보위원장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개막식과 폐막식 행사에서 인천을 배제한다는 이야기에 지역사회가 떠들썩하다.

개ㆍ폐막식은 아시안게임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대단히 중요한 행사다. 나라마다 국제스포츠 행사를 유치하는 가장 큰 목적은, 개ㆍ폐막식을 통해 자국과 개최 도시를 예술적이고 집약적으로 홍보하는 것일 게다.

그러나 인천아시안게임조직위원회는 인천에서 열리는 아시안게임의 개ㆍ폐막식에 인천지역 업체의 참여를 배려하지 않은 채 이달 안에 참여 입찰 공고를 낼 계획이다.

이유인즉, 예산이 350억원에 달하는 큰 규모의 행사를 감당할 업체가 지역에 없고, 종합대행사 한 곳에 행사 일체를 위임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컨소시엄 방식도 어렵다는 게 조직위의 입장이기 때문이다.

이는 주객이 전도 되도 한참 전도된 경우다. 인천의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한국의 ‘격’을 올리자고 하는 국제행사에서 인천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과 업체를 배제하고 어떻게 인천을 표현하겠다는 것인지, 납득할 수 없다.

이미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때 지역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개ㆍ폐막식을 치룬 전례가 있다. 바로 얼마 전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서도 그랬다. 특히 대구의 경우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데 ‘지역 업체가 40%를 차지해야한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지역 업체가 참여하지 않으면, 입찰에 응모할 수 없게 한 것이다.
그런데 왜, 인천만 지역을 배제하고 홀대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일까.

다름 아닌 조직위원회의 정체성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조직위원장을 중앙정부가 결정하고, 조직위원회 직원도 70% 정도나 중앙정부가 파견했다. 그렇다보니 조직위원회 안에서 철저히 ‘중앙’적 시각이 지배한다. 그들에게 인천은 고려의 대상이 아니다. 그저 몸 대주고 돈 대주는 허수아비 같은 존재일 뿐이다.

그런데 이러한 원인이 조직위원회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조직위원회 집행위원장이면서 개최 도시의 수장인 송영길 인천시장은 뭘 하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인천은 경기장 건설과 개ㆍ폐막식 등 대회 운영비용 총3조원 중에서 2조 5000억원가량을 부담하고, 중앙정부는 고작 5477억원만을 지원하고 있다. 인천시장은 인천 홀대를 시정하고, 조직위원회에 인천의 지분을 요구해야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더 이상 인천의 정체성을 말할 자격을 잃게 될 것이며, 인천 홀대의 방조자라는 비판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다.

‘인천시 재정위기 비상대책 범시민협의회’는 인천아시인게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불볕 더위 속에서 200만 서명운동 전개했다. 지역의 정치권이 여ㆍ야 할 것 없이 인천아시안게임 지원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데 적극 나서도록 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렇게 개ㆍ폐막식에서조차도 인천의 정체성을 담지 못하는 대회라면, 인천시민들은 인천아시안게임에 그러한 막대한 비용을 감당하고 협조해야할 이유가 없다. 이러한 인천 홀대가 자칫 아시안게임 반납이라는 역풍을 맞을 수 있음을 조직위원회는 명심하길 바란다.

다시 한 번 강조하건대, 송영길 시장과 김영수 조직위원장은 인천아시안게임 개ㆍ폐막식 행사에 인천지역 업체와 예술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당장 마련해야 한다. 만일 참여 업체 입찰 공고에 이러한 요구가 반영되지 않는다면, ‘인천시 재정위기 비상대책 범시민협의회’ 뿐만 아니라 인천시민의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