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에 여객선사 적자 호소... 해수부 예산 부족 우려
옹진군, 여객선사 모여 대책회의... “추가탈락 없어야”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해양수산부의 ‘2023년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지원사업’ 선정을 앞두고 인천 옹진군이 분주하다. 지난해처럼 지역 내 항로가 지원 대상에서 탈락하지 않게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옹진군은 19일 옹진군청에서 해양수산부의 ‘2023년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확대 지원사업’ 선정을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연안여객터미널에 정박해 있는 여객선 (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인천연안여객터미널에 정박해 있는 여객선 (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올해 옹진군 내 연안여객선 가운데 인천에서 백령과 덕적을 오가는 항로를 제외한 4개(장봉~삼목 야간 항차, 인천~연평 2항차, 인천~이작 2항차, 대부~이작)는 준공영제 지원대상 항로에서 탈락한 바 있다.

이로 인해 해당 항로 운항이 일부 중단돼 한동안 주민들은 큰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 결국 인천시와 옹진군이 올해 3월부터 준공영제 탈락항로에 자체 지원을 하기로 결정해 운항 공백을 메웠지만 내년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우선 코로나19 장기화와 국제유가 급등 등으로 국내 여객선사들의 적자가 커지고 있어 준공영제 항로에 지원액 또한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한정된 예산으로 인해 지원대상 항로가 더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옹진군 관내 항로들이 2023년에도 추가 지원대상에서 탈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옹진군은 관내 항로들의 2023년도 준공영제 항로 선정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선사들과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옹진군은 선사에 준공영제 항로가 주민들의 생존권이 달린 사안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적극적으로 사업에 참여해 줄 것을 독려했다.

또한 준공영제 지원대상 항로 선정 시 평가항목과 항목별 개선가능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임상훈 옹진군 도서교통과장은 “올해 옹진군과 인천시가 열악한 재정 여건에도 불구하고 섬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자체 예산을 투입함으로써 여객선 준공영제를 운영할 수 있었다. 향후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며 “관계기관과 협력해 2023년 준공영제 항로에 선정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