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중정비 준비기간만 10개월 걸려
중정비만 95억원 챙겨... 독점기업 폐해 비판
국토부, 중정비 미시행 인국공 과징금 경고
허종식 "책임소재 규명, 제제조치 취해야"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철도가 중정비로 올해 12월까지 휴업에 들어간 가운데 운행 재개는 2024년 7월에나 가능한 것으로 파악됐다.

기술개발과 건설에 약 4500억원이 투입된 자기부상철도가 2년이나 운행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 책임론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사진제공 인천공항공사)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사진제공 인천공항공사)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이 인천공항공사로부터 받은 ‘자기부상철도 전동차 중정비 용역 시행계획 및 시행결의’ 자료를 보면, 인천공항공사는 현대로템과 중정비 용역에 대한 수의계약(계약금 57억7000만원) 체결했다. 오는 2024년 9월까지 전동차 4편성의 중정비를 완료할 계획이다.

하지만 현대로템은 자재발주와 입고, 전문인력 확보 등 중정비에 착수하기 위해 준비비간이 10개월가량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자기부상철도 운행을 위해선 열차 2편성과 장애나 비상시를 대비한 1편을 예비로 편성해야해 총 3편성이 필수다.

현대로템은 지난 2013년 자기부상철도 전동차 4편성을 납품했다. 하지만 지난 3월부터 최근까지 3편성이 중정비 법정 검사일을 초과했으며, 나머지 1편성 역시 오는 12월 검사일을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총 3편성을 투입하기 위한 중정비 일정은 2024년 6월까지로 나타났다. 지난 7월 휴업한 이후 24개월간 운행을 중단하게 됐다.

중정비는 열차를 분해해 주요 장치를 점검하고, 부품교체 등 안전과 운행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한다. 또한 열차 운행에 차질을 빚지 않기 위해 사전에 이뤄져야 하는 중요한 사항이다. 따라서 철도전문가들은 중정비 지연 문제로 철도 운행이 장기간 중단되는 건 유례없는 일이라고 지적한다.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전동차 검사 및 운용관리지침’을 보면, 중정비 검사는 제작사에 위탁 시행해야 한다. 하지만 현대로템은 그동안 자재 수급 등의 이유를 들며 적기에 중정비를 진행하지 못했다. 결국 2편성이 검사 주기를 초과하는 사태까지 발생해 지난 7월 휴업을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는 게 인천공항공사의 설명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자기부상철도 중정비를 하루빨리 실시할 것을 인천공항공사에 통보했다. 지난 7월엔 중정비를 조속히 시행하지 않을 경우 철도안전법에 따라 인천공항공사에 과징금을 부과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에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8월 공정기간 단축과 금액 조정이 가능한지 현대로템과 몇 차례 협의했다. 그러나 현대로템이 불가 의사를 통보했던 사실까지 확인되면서 독점 기업의 폐해를 여실히 드러냈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술력이 있다고 내세우면서도 안정적인 부품 공급과 전문 인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책임론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6년 2월 3일 개통한 자기부상철도에 대해 현대로템은 1차 중정비(2018.04.23.~2019.09.22.)를 시행한 데 이어 이번 2차 중정비(2022.10~2024.10) 사업까지 수의계약으로 체결했다. 자기부상열차 유지보수비로 수익 95억7000만원을 거둬들이게 됐다.

허종식 의원은 “국토부와 인천공항공사 등 공공과 시민이 피해를 보고 있는 반면, 현대로템은 ‘나 홀로 돈벌이’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대로템은 중정비 공정 기간을 앞당길 수 있게 최선을 다해야 하는 책무가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하고, 국토부는 중정비 지연에 대한 책임 소재를 명확히 규명해 이에 따른 제재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