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항만재생 사업지구 벤치마킹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해외 출장 중인 유정복 인천시장이 두 번째 방문지인 호주 시드니에서 자신의 1호 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 밑그림을 그렸다.

인천시는 유정복 시장이 지난 18일 시드니 도시재생 모델지역과 항만재상 사업지구 등을 둘러봤다고 19일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호주 시드니를 시찰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유 시장은 시드니 항만 재개발 지역인 달링 하버와 시드니에서 가장 오래된 지역인 록스(Rocks), 도시재개발 성공 사례지역인 바랑가루(Barangaroo) 등을 방문했다.

달링 하버는 ‘황폐한 정박장’에서 ‘국제적 해양 위락지’로 발돋움 한 사례로, 수변 공간에 국립해양박물관과 오페라하우스 등이 있다.

록스는 시드니 주요 관광 명소 중 한 곳으로, 시드니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곳이다. 바랑가루는 옛 산업지역을 상업시설 위주로 재개발해 신흥경제지구로 탈바꿈하면서도 기존 자연환경을 보존한 친환경적 도심이다.

유 시장은 클로버 무어 호주 시드니 시장을 만나 양 도시 간 교류 강화와 활성화 방안도 논의했다.

유 시장은 “인천은 국제공항과 항만을 갖춰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도시”라며 “제물포르네상스를 추진하는 인천을 방문해달라”고 말하고 클로버 무어 시장을 초청했다.

한편, 유 시장은 브리즈번으로 이동해 아시아·태평양 재난 위험 경감 각료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