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가 부평역 앞 사거리 교차로와 시장로터리 사이 길을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해 새롭게 정비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보행여건을 개선하고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구간 개통에 따른 부평역세권 활성화를 위해서다.

구 설명을 들어보면,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되면 보행자와 자전거, 노선버스, 구급차 등 긴급차량만 통행할 수 있고, 일반 차량의 낮 시간대 진출입은 통제된다. 이에 따라 구는 현재 편도 2차선을 1차선으로 하고, 축소된 차로 폭만큼을 보도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렇게 될 경우 보행여건이 향상되고 자전거 이용자가 늘어나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나아가 이것이 호응을 얻으면 ‘부평역교차로~시장로터리~문화의거리~부평역교차로’을 잇는 삼각주 지역의 모든 골목길을 ‘차 없는 거리’로 지정하고, 각종 이벤트 등을 유치해 지역 상권을 활성화할 구상도 하고 있다.

사실 이러한 정책은 친환경 도시를 지향하는 외국에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우리나라 정부도 이를 장려하고 있다. 대구시의 중앙로 1.05km 구간이 이미 2010년에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돼 운영되고 있으며, 서울시도 2014년부터 신촌 지하철역부터 연세대 정문까지를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ㆍ운영하기로 최근 확정했다.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정책에 걸맞다고 여기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큰 변화에 해당 지역 상인을 비롯한 이해당사자들은 걱정이 앞서기 마련이다. 차량 진출입이 용이하지 않아 불편을 겪을 상인들을 위해 건물 부설주차장 설치 의무와 교통유발부담금을 면제한다고 하지만, 횡단보도 위치만으로 장사에 큰 영향을 받는 현실을 어찌 고민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구가 최근 연 주민설명회에서 상인들의 반발에 부딪힌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더구나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취지와 도입에 따른 장단점 등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지 못한 데다 지구 지정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할 구체적 대책도 제시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더욱 그렇다.

사업을 추진하다보면 시행착오가 있기 마련이다. 구는 주민설명회에서 나온 주민들의 의견을 깊이 있게 고민하고 제기된 문제점의 대책을 마련해 다시 주민들을 만나 설득해야한다. 정말, 이 사업이 부평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는 것이고, 상인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확신한다면 말이다. 이미 시행되고 있는 타 지역 사례를 주민들에게 적극 알리는 것도 필요하다.

이와 함께 상인 등 이해당사자들은 무조건 반대할 것이 아니라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전통시장과 상점가가 살기 위해서는 대형마트 등을 규제하는 법과 제도가 필요하지만, 자체 경쟁력도 갖춰야한다. 그 경쟁력은 특화 전략이라 할 수 있고, 그것은 고객을 이끌 수 있는 전통시장과 상점가만의 특성을 살리는 것이다. 차 없는 거리로 대변되는 대중교통전용지구도 특화 전략이 될 수 있다. 구와 상인들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긍정의 마음으로 지혜를 모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