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민 대상 '캠프마켓 설문조사'에 타지 주민 참여
“여론 왜곡 가능성 높아... 온라인 여론조사 중단해야”
부평구 "문제 인지했지만 조사 결과 참고자료로 사용"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실시하고 있는 부평 캠프마켓 여론조사에 타지역 주민이 참여할 수 있어 조사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부평구는 여론조사 방식에 문제가 있는 것을 알지만 조사를 그대로 진행하고 이를 참고자료로 사용하겠다고 해 논란이 일고 있다.

구는 지난 16일부터 오는 9월 15일까지 온라인으로 ‘부평구민 대상 2022년 부평 캠프마켓 인식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설문 내용은 ▲캠프마켓 방문 여부 등 인지 정도 ▲캠프마켓 조성 원칙 ▲공공청사·체육시설 입지 선호도 ▲문화공원 조성방향 선호도 등이다.

부평 캠프마켓.
부평 캠프마켓.

“여론 왜곡 가능성 높아... 온라인 설문조사 중단해야”

그러나 해당 설문엔 부평구 외 다른 지역 주민들도 참여할 수 있다. 또한 1명이 다양한 방식으로 본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인증하면 2번 이상 설문에 참여할 수도 있다.

특히, 부평구민 외 타지역 주민이 이용하는 국내 한 부동산카페에 '폐건물 완전 철거 후 호수공원 조성'으로 답변하자고 설문조사 참여를 독려하는 글까지 올라온 상태라 여론조사 왜곡 논란은 확산하고 있다.

실제로 해당 부동산카페 글을 보면 "건물을 남기면 완전한 정화를 할 수 없다. 기타 항목에 폐건물 완전 철거 후 호수공원 조성을 요구하는 답변을 작성해 설문에 동참해달라"는 내용이 게시돼있다.

이렇듯 해당 조사가 부평구민의 여론을 왜곡할 수 있기 때문에 표본 설정부터 제대로 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시 부평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김형회 부평평화복지연대 대표는 “해당 여론조사는 SNS 인증만 하면 부평구민뿐 아니라 국내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게 돼 있다”며 “여론조사가 부평구민의 여론을 담는 게 아니라 부동산 이해관계자들의 조사 참여로 오히려 여론을 왜곡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진행되고 있는 온라인 여론조사는 신뢰도가 떨어지므로 중단해야한다”며 “부평구민 설문을 하려면 동별로 표본을 일정하게 추출해야한다. 구는 동별로 캠프마켓 설명회를 충분히 진행한 후 표본을 제대로 추출해 구민 여론을 수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부평구 "문제 인지했지만 조사 결과 참고자료로 사용"

부평구가 실시하고 있는 온라인 여론 설문조사 게시글.(출처 부평구 홈페이지)
부평구가 실시하고 있는 온라인 여론 설문조사 게시글.(출처 부평구 홈페이지)

인천시는 산곡동 캠프마켓 반환공여구역 44만㎡, 부영공원 12만9000㎡ 등 총 60만4938㎡에 2030년까지 역사문화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 3월 ‘인천시민시장대토론회’에서 시민 200여명에게 캠프마켓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시민 200여명 중 54.9%는 ‘캠프마켓의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은 편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높은 편이라고 생각한다’는 의견도 22.5%에 달했다.

캠프마켓 공원 조성 방향 의견은 다양했다. 참석 시민들은 ▲탄소중립형 생태공원 ▲역사 보존공간 ▲다목적 문화·예술·교육공간 ▲상업적 시설 ▲시민 공동체 공간 ▲복합건강 체육시설 등 다양한 의견을 냈다.

이에 부평구는 부평구민 의견을 수렴하고자 인천시민시장대토론회에서 사용한 조사 문항을 활용해 이번 여론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부평구 소통담당관실 관계자는 “온라인 여론조사가 문제있는 것은 알고 있다. 그러나 이미 진행하고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사용하겠다”며 “차후 서면 설문지를 부평구 주민에게 제공해 오프라인 여론조사도 실시하겠다. 주소지를 거짓으로 표기해 조사에 참여하는 사람이 있다고 여론조사를 중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