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여성폭력범죄 2차 가해 중단’ 촉구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 여성단체 6곳이 인하대학교 캠퍼스 내에서 벌어진 성폭행 추락사에 대한 2차 가해를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인천여성연대는 27일 ‘여성폭력범죄,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멈춰라’라는 성명에서 “피해자, 피해자 유가족, 유사 피해 경험자 등이 2차 가해로 또 다시 상처받고 있다”고 밝혔다.

조명우 인하대 총장 등 교무위원이 인하대 학내에서 성폭행 피해를 입은 후 사망한 A씨에 대한 조의를 표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하대)
조명우 인하대 총장 등 교무위원이 인하대 학내에서 성폭행 피해를 입은 후 사망한 A씨에 대한 조의를 표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하대)

여성연대는 “화제성에 눈이 먼 언론사가 언론 보도윤리 지침을 준수하지 않고 여성인권을 침해하고, 2차 가해를 부추기는 보도를 하고 있다”며 “피해자 유가족 등이 언론사의 무분별한 표현에 의한 미디어 폭력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하대 성폭행 추락사는 개인의 사건으로 치부하지 말아야 한다”고 한 뒤 “여성 대상화의 만연, 성차별적 문화, 여성폭력의 현실 등 근본 원인을 직면하고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하대를 향해선 “교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폭력과 무수한 범죄로부터 학생을 얼마나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인하대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대책이 아닌 안전하고 성평등한 교내 분위기 형성을 위한 체계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경찰과 검찰은 가해자의 고의성을 밝혀야 한다”고 한 뒤, “추락사실을 알고도 구조요청을 하지 않은 가해자의 미필적 고의, 부작위에 의한 살인을 입증할 수 있게 제대로 수사하라”고 덧붙였다.

여성연대는 “범죄를 미리 예방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런 범죄 재발을 방지하고 여성이 안전한 인천시를 조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대안을 당장 마련해야 한다. 더 이상 여성폭력으로 희생되는 여성이 없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인하대 학생 A씨(20)는 지난 15일 인하대 캠퍼스에 있는 5층짜리 단과대학 건물에서 동급생 B씨를 성폭행한 뒤 3층에서 추락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22일 인천 미추홀경찰서는 준강간치사 혐의로 구속한 A씨에게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카메라 등 이용 촬영 혐의를 추가에 검찰에 송치했다.

ㆍ[관련기사] ‘인천 성폭행 추락사’ 가해자 송치...“살인죄 미적용”

한편, 인천여성연대는 ▲인권희망 강강술래 ▲인천여성노동자회 ▲인천여성민우회 ▲인천여성회 ▲전국여성노동조합인천지부 ▲한국여성인권플러스 등이 함께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