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인천투데이 방문 인터뷰서
“갈등관리 행정 전반에 필요한 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이행숙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시민과 소통하며 각 분야 갈등을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이행숙 정무부시장은 25일 <인천투데이>를 방문해 진행한 인터뷰에서 “(정무부시장 직제로) 시민소통과 갈등관리 업무 등을 맡을 예정이다”며 “갈등관리는 행정 전반에 필요한 일이다. 이 때문에 사실상 모든 분야를 챙길 각오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부시장은 균형발전정무부시장으로 취임했지만, 지난 19일 인천시의회를 통과한 ‘인천시 행정기구 설치 개정조례안’이 오는 29일 공포·시행되면 문화복지정무부시장으로 명칭이 바뀐다. 청년, 여성, 복지, 문화, 체육, 관광, 소통 분야 업무를 총괄한다.

이행숙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이행숙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이 부시장은 소통 분야 업무를 강조하며 “민선 8기 인천시의 갈등관리 핵심 분야 중 하나가 수도권매립지 문제다”고 한 뒤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두고 공공갈등 외에도 주민 간 민민갈등이 만만치 않다. 오히려 수도권매립지 존치를 주장하는 주민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도권매립지는 종료하는 것이 맞다. 이를 위해 대체 매립지를 조속히 조성해야 한다”며 “그 전까지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 등 민민갈등 요소를 잘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선 8기 인천시 들어 정무부시장 직제로 바뀐 문화 관련 정책을 두고 이 부시장은 “문화예술인에 대한 장기적 지원을 하기 위한 체계를 고민하고 있다”며 “일회성 지원에 그치다 보니 문화예술인 간 갈등도 생기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민선 8기 유정복 인천시장이 주장하는 ‘문화가 일상인 도시’와 맞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청년정책은 민선 7기 당시 행정부시장 직제 일자리경제본부 내 청년정책과가 담당했지만, 민선 8기에선 청년정책담당관으로 분리돼 정무부시장 직제가 됐다.

이행숙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이행숙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이 부시장은 “일자리경제본부 내에서 청년정책을 담당하다보니 청년 정책이 일자리 문제에 국한해있었다”고 한 뒤 “청년들은 일자리뿐만 아니라 주거, 복지, 문화예술 등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령화시대에 접어들며, 중장년층은 장기적으로 청년층에 기대 살 수밖에 없다”며 “청년문제 해결은 곧 고령화시대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된다. 일자리 문제에 국한하지 않고 전반적 청년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고 부연했다.

최근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 상 주거용지 허용 논란 등 뜨거운 화두로 부각한 송도유원지 개발 문제에 대해선 “민선 8기 인천시장직인수위원회 시절부터 들여다 본 문제다”며 “업무보고를 토대로 깊이 고민하는 단계다. 주무부서와 해결 방안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