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응급키트 지원·냉방 장비 전기안전 점검 등

인천투데이=김지문 기자 | 인천시가 취약계층에게 맞춤형 폭염 대응 서비스를 지원한다.

시는 25일 폭염으로 어려움을 겪는 복지위기가구·노숙인·장애인을 대상으로 냉방대책 지원, 생활 관리 등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폭염 대처 안전수칙.(출처 행정안전부)
폭염 대처 안전수칙.(출처 행정안전부)

시는 먼저 복지위기가구 1만2000여 가구를 대상으로 긴급 지원을 실행할 예정이다.

복지위기가구는 노인·장애인 등 맞춤형 복지급여안내 신청자 중 ▲현금 급여 지원 미신청자 ▲코로나19 방역으로 고립된 가구 ▲기초·긴급생계급여 탈락 가구 등을 말한다.

시는 복지위기가구에 유선 상담을 실시하고 필요 시 긴급생계지원, 돌봄서비스, 폭염 대비 민간 지원등을 연계할 예정이다.

시는 이 외에도 노숙인에게 식수, 응급의약품, 쿨매트, 간이냉방기구 등 폭염응급키트를 지원한다. 쪽방에 사는 거주불안주민 293명에겐 폭염응급키트 외에도 선풍기 등 전기과열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대비해 전기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중장년층, 중증장애인 등 취약계층 1인가구 대상 ‘돌봄플러그’ 사업을 진행한다. 돌봄플러그는 1인가구가 일정 기간 이상 전기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행정복지센터 담당자에게 자동으로 연락이 가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인천지회도 취약계층 폭염 대비에 참가해 냉방용품, 건강식, 선풍기 등 3억3000만 상당의 폭염대비물품을 구비해 지원할 예정이다.

백보옥 시 복지서비스과장은 “여름철 극심한 폭염이 우려되는 만큼 취약계층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고, 위기가구를 적극 지원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복지위기가구 외에도 여름철 폭염,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도움이 필요한 경우 보건복지부 129 콜센터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