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산·학·연 협력체계 구촉 계획도 포함

인천투데이=김지문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방자치단체 16곳과 ‘지역 디지털정책 협의회’를 개최했다. 

과기부는 지난 19일 박윤규 제2차관 주재로 지방자치단체 16개와 정보통신산업 진흥원장이 참여하는 ‘지역 디지털 정책협의회’를 서울 명동 중앙우체국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에선 제물포 '3080+' 도시재생사업지구와 인천대 산학연 구축사업이 해당한다. 

19일 명동 중앙우체국에서 과기부와 지자체 대표단이 지역 디지털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제공 과기부)
19일 명동 중앙우체국에서 과기부와 지자체 대표단이 지역 디지털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제공 과기부)

지역 디지털 정책협의회는 과기부와 각 지자체가 지역 디지털 사업 육성을 목표로 개최하는 정례 회의다.

과기부는 이번 회의에서 ▲지역 디지털 생태계 조성전략(안) ▲지역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 ▲디지털 기업 혁신거점 유인을 위한 자금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에 참석한 지자체 대표 16곳은 지역별 주요 디지털 정책과제와 현안을 소개하며 과기부와 지원·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인천시에선 여중협 기획조정실장이 대표자로 참가해 ▲제물포 도시재생 연계 디지털 신산업시설 조성 ▲인천대 중심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등의 계획을 발표했다.

과기부는 오는 9월 지역 디지털 생태계 조성전략을 발표하고 내년 중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지역 디지털 거점 지원 사업 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인천시가 마련한 디지털거점 구축 계획이 지원 대상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과기부 소프트웨어산업과 관계자는 “이번 지역 디지털 생태계 조성방안은 청년기업 정주 유도가 가능한 지역 중심으로 판단할 것"이라며 "때문에 제물포 디지털 신산업시설 조성사업도 청년 기업 정주 여건을 고려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11일 기재부에 제물포 디지털 신산업시설 조성사업에 국비 107억원 추가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ㆍ[관련기사] 유정복, 기획재정부에 인천 사업 7건 국비 요청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