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책, 행정부시장 소관서 정무부시장으로
인천 공공의료 관련해선 “중요한 문제로 인식”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이행숙 인천시 정무부시장 내정자가 임용 후 가장 먼저 할 일로 인천 청년들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19일 인천시의회 인사간담특별위원회(위원장 신동섭)이 이행숙 내정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인사간담회에서 이행숙 내정자는 “청년 문제는 청년 시각으로 바라봐야 한다. 가장 먼저 할 일 중 하나가 청년간담회다”라고 밝혔다.

이행숙 인천시 정무부시장 내정자가 대답하고 있다. 
이행숙 인천시 정무부시장 내정자가 대답하고 있다. 

당초 청년정책은 행정부시장 직제 일자리경제본부 청년정책과가 담당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 인천시의회 본회의에서 ‘인천시 행정기구 설치 개정조례안’이 통과되며 청년정책은 문화복지정무부시장 직제 청년정책담당관이 맡기로 했다.

민선 8기 인천시는 조직개편을 하며,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을 문화복지정무부시장으로 바꾸고, 정무부시장 직제였던 도시재생국·도시계획국·해양항공국을 행정부시장 직제로 복원하고 관광체육국·복지국·여성가족국, 시민소통담당관, 청년정책담당관을 정무부시장 직제로 두기로 했다.

이날 인사간담회에서 김대영(더불어민주당, 비례) 인천시의원은 “인천 청년공간 이름이 청년센터마루이다. 기존 유유기지였는데 바뀌었고, 모르는 청년이 많다”며 “부평은 유유기지라는 명칭을 그대로 쓰고 있다. 관리가 필요하다. 세심한 청년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내정자는 “일자리, 문화, 주거 등 청년들의 시각으로 바라봐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많다. 임용이 된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이 청년간담회다”고 한 뒤 “특정인을 위한 간담회가 아니다. 최대한 많이 초청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청년 얘기를 듣겠다”고 말했다.

이단비(국민의힘, 부평3) 인천시의원은 “예술인과 생활체육인은 근로기준법 사각지대에서 일하는 대표적 직군이다”라며 “관련 직종 청년들이 취업 후 가장 혼란을 겪는 일이 근로계약서 작성이다. 소위 노예계약이 발생하는 이유다”고 말했다.

이어 “표준근로계약서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청년을 위한 예산 배정이 필요하다”고 한 뒤 “서울과 부산 등은 지원하고 있다. 인천 청년들이 인천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내정자는 “문제 인식에 공감한다. 예산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전문인력을 채용하는 등 방법을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중요한 문제로 떠오른 공공의료에 대한 질의도 다수 나왔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공공의료 정책은 정무부시장 직제가 됐다.

유경희(더불어민주당, 부평2) 인천시의원은 “9대 인천시의회 개최 후 가장 뜨거웠던 문제 중 하나가 공공의료다. 내정자의 견해가 궁금하다”고 물었다.

이 내정자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감염병 대응 등은 민간의료가 대응하기 힘들어 공공의료가 나서야 하는 측면이 있다”며 “인천은 타 지역에 비해 공공의료 인프라가 부족하다. 공공의료 확충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