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사업 구역 주민까지 확장 예정
지자체‧공공기관‧전문가‧주민 소통 담당
2030년까지 해양‧문화‧관광 거점화 계획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시가 추진 중인 개항창조도시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관련 기관 네트워크를 구성해 첫 회의를 진행했다. 추후 주민들까지 참여하는 네트워크로 확장할 예정이다.

시는 ‘인천개항창조도시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이달 12일 1차 회의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2일 진행한 인천 개항창조도시 활성화 네트워크 첫 회의의 모습.(사진제공 인천시)
지난 12일 진행한 인천 개항창조도시 활성화 네트워크 첫 회의의 모습.(사진제공 인천시)

인천 개항창조도시 도지재생 활성활 계획은 중구 월미도, 내항, 개항장과 중구 배다리 일원(면적 3.4㎢)을 새로운 해양‧문화‧관광의 거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애초 지난 2016년부터 5667억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완료할 계획이었으나 인천내항 1·8부두 재생 계획이 늦어지고 스마트관광도시 구축, 월미해양복합문화단지 등 세부 사업 내용이 변경되면서 계획이 변경됐다.

26개 사업에 3833억원이 늘어난 9500억원을 투입하고, 사업 기간은 2030년까지 늘어났다. 시는 기존 사업 중 일부는 폐지하고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사업과 역사산책공간 조성사업, 상상플랫폼 내부 리모델링 사업 등을 추가해 추진하고 있다.

12일 개최한 네트워크 1차 회의에는 시와 중구, 유관기관의 실무담당자들이 참여했다. 네트워크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전문가, 시민 간 소통·협력을 위한 중심 역할을 수행한다.

시는 네트워크를 올해에는 이들이 참여하는 1단계로 운영한 뒤 배다리‧내항‧월미도 등 인천개항창조도시 사업지역 주민까지 참여하는 3단계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1차 회의에선 네트워크의 실행 목표와 향후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현재 개항장 내에서 기관별로 추진하는 사업 관련 정보를 공유했다.

또한, 타 기관과 협업이나 지원이 필요한 ▲개항장 문화지구 문화적 도시재생사업 ▲개항장 개인이동수단 운영사업 ▲한국관광공사(KTO) 스마트관광도시 연계사업 등 3개 사업 관련 토의도 진행했다.

조승환 시 재생콘텐츠과장은 “앞으로 실무담당자 위주의 네트워크를 적극 운영해 개항장 내 문화·관광·도시재생·생활경제 등 여러 분야의 사업이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게 조율하고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모을 수 있는 창구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